검색

한장총, 『장로교회와 신학』 8집 발행

‘한국장로교회의 분열과 연합운동’ 특집으로 9편의 논문 수록

가 -가 +

김철영
기사입력 2011-09-24

한국장로교총연합회 장로교신학회(학회장 오덕교박사)에서는 『장로교회와 신학』제8집을 발행했다.
▲ 한장총이 펴낸 '장로교회와 신학' 8집     © 뉴스파워



이번 논문집에서는 한국장로교총회설립100주년에 맞추어 ‘한국장로교회의 분열과 연합운동’을 특집으로 9편의 논문이 수록되어 있다.

한장총은 장로교 분열과 연합운동을 다룬 것에 대해 “장로교연합을 위하여는 장로교분열에 대하여 바른 역사적인 이해의 필요성에 공감을 하여 장로교교회사교수들이 연구하여 세미나를 실시한 내용의 논문들을 이번 8집에 담게 되었다.”고 밝혔다.

논문집은 제1부에서는 한국 장로교회 분열에 대한 재조명으로 조신모교수(합신) ‘1950년대 한국장로교분열연구:역사에 나타난 패턴을 중심으로’, 임희국교수(장신대) ‘한국장로교분열역사’, 이상규교수(고신대) ‘한국 교회의 분열,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해방 후의 상황과 고신 교회의 형성’, 연규홍교수(한신대) ‘교회의 전통과 해석:1953년 기장 분열을 중심으로’ 박응규교수(아신대) ‘1959년 한국장로교 분열에 대한 재조명, 그리고 정병준교수(서울장신대) ’1959년 한국 장로교회 분열 원인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발표하였다.

제2부는 한국 장로교회 연합을 위한 모색을 다루었다. 박경수교수(장신대)‘한국 개신교 초기 교회 연합 운동의 유산’ 임희국교수(장신대) ‘분열된 장로교회의 화해와 일치를 위한 제언’ 그리고 조진모교수(합신)‘한국 장로교회 연합 가능성 재고’라는 제목의 논문이 수록이 되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Share on Google+ band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뉴스파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