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언약민족의 가나안 정복: 여호수아(5)

김정권 장로의 평신도 눈높이의 성경통독 가이드(51)

가 -가 +

김정권
기사입력 2019-04-22

언약민족의 가나안 정복: 여호수아 5

김정권 장로의 평신도 눈높이의 성경통독 가이드 51

 

통독성경은 창세기부터 말라기까지 그리고 마태복음부터 요한 계시록까지 신구약을 통으로 읽는 것이다. 이 메모는 신구약 1,189장을 4장씩 묶어서 298회분을 게재 할 예정이다. 매 성경 모두에 필요한 연대나 자료를 제시하여 성경 읽기에 도움을 드리고자 한다. 성경의 매 장은 몇 개의 단락으로 나누었는데 성경 메모는 단락 별로 제시하였고 지방이나 성읍과 일부분이지만 인명은 간단한 각주로 처리하였다. 본문과 대조하여 읽기 바란다. 단락별로 필요한 경우 적용과 기도를 넣었다. 이 메모에서는 논쟁이나 비판을 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고 성경의 흐름, 맥락, 요의, 함의, 경우에 따라서는 내용 정리 등을 기술하였고 가능한 간단히 처리했음을 이해해 주시기 바란다. 적색으로 된 것은 모두 성경 본문의 각주(脚註)이다. 성경은 우리의 맛있는 양식이며, 성경을 읽음으로 우리의 삶이 진정으로 행복해 진다. “맛있는 1189, 행복한 298”

 

 

 

▲     © 김정권

 

 

 

 

 

                          여호수아() 14-17장 메모

 

 

<14 > 이 산지를 내게 주소서: 유다 지파 갈렙의 요구

 

[요단 서쪽 기업의 분배] (14:1-5)

 

땅의 분배는 제사장 엘르아살, 여호수아, 각 지파의 족장들이 제비 뽑아서 나누었다. 2 지파와 므낫세 반() 지파는 요단강 동쪽에서, 9 지파와 므낫세 반 지파는 요단강 서쪽에서 기업을 받았고 레위 사람에게는 기업이 없고 거주할 성읍과 목초지만 주었다.

 

[헤브론을 기업으로 요구하는 갈렙] (14:6-12)

 

지금 갈렙의 나이는 85세이다. 가데스 바네아에서 정탐꾼으로 뽑힐 때 그도 여호수아와 마찬가지로 40세였다. 45년이 지난 오늘 갈렙은 그 당시 모세에게 약속받은 땅을 달라고 요청한다. 헤브론은 아낙 백성 중에서도 강대하고 성읍은 견고한 곳이다. 갈렙은 이 산지를 내게 주소서라고 요청한다. 공격하기 어려운 땅이지만 그에게는 두려움이 없었다. 하나님의 약속을 믿는 자의 자세이다.

 

* 앞의 지도참조

* 가데스(Kadesh) “거룩한 곳이란 뜻이고 시나이 반도 북동쪽 브엘세바 남쪽 약 80km지점으로

이스라엘 광야 유숙 지(1:46)였다. 가데스 바네아라고도 불린다.

[여호수아의 축복] (14:13-15)

 

여호수아는 갈렙에게 축복하고 그 땅을 기업으로 얻을 것을 허락했다. 갈렙은 헤브론을 얻게 되고 그곳에 전쟁이 끝난다.

 

 

<15 > 유다 지파의 기업과 갈렙의 헤브론과 드빌 점령

 

* 각 지파의 땅 분배는 앞의 지도를 참조하라.

 

[유다 자손 땅의 경계] (15:1-12)

 

남쪽 경계; 에돔과 경계가 됨, 신 광야까지, 사해 남쪽 끝에서 지중해까지 연결된다.

동쪽 경계: 사해 서안이 경계이다.

북쪽 경계: 사해 북단에서 지중해까지이다.

서쪽 경계: 지중해 연안이 된다.

 

* 앞의 지도참조

* 염해는 사해이다.

 

[갈렙의 헤브론과 드빌 정복](15:13-19)

 

갈렙은 아낙의 아들 세 명을 내쫓고 헤브론 남쪽에 위치한 드빌을 치는데 여기 들어가 점령하는 자에게 딸 악사를 주겠다고 약속하였고 갈렙의 동생 그나스의 아들 옷니엘이 점령함으로 그에게 갈렙의 딸 악사를 아내로 주었다.

 

* 드빌(Debir) 유다 남부 산지의 성읍으로 기럇 세벨’(15:15), ‘기럇 산나‘(15:49) 라고도 한다.

아낙사람들의 성읍이었다. 헤브론 서남서쪽 20km 지점에 위치한다(10:38).

 

[유다 자손의 기업] (15:20-63)

 

유다 자손은 광활한 영토를 기업으로 받았다.

남쪽 끝 지역에 29 성읍 / 평지에 에스다올 외 13 성읍, 스난 외 15 성읍, 님나 외 8 성읍, 에그론과 그 촌락, 아스돗과 그 촌락들과 그 마을들과 가사와 그 촌락들 / 산지에 사밀 외 9 성읍, 아랍 외 8 성읍, 마온 외 9 성읍, 할훌 외 5 성읍, 기럇 바알 외 1 성읍 / 광야에 벧 알바 외 5 성읍 등이다.

 

[남쪽 끝 지역] (15:20-32)

[평 지] (15:33-47)

[산 지] (15:48-60)

[광 야] (15:61, 62)

[쫓아내지 아니한 족속] (15:63)

 

 

<16 > 에브라임과 므낫세 반 지파의 기업

 

[에브라임과 서쪽 가나안 땅의 므낫세 자손의 기업](16:1-4)

 

이들의 경계는 요단강 사해 북쪽에서 사해와 갈릴리 사이 2/3 정도를 동쪽 경계로 하고 서쪽은 지중해이며, 에브라임이 남쪽 므낫세가 북쪽에 위치하고, 므낫세 지파 북쪽에부터 아셀 지파, 납달리 지파, 스불론 지파, 잇사갈 지파가 있고, 에부라임 동남쪽으로 베냐민 지파, 서남쪽에 단 지파가 있다. 사해와 갈릴리 바다 중간쯤에 위치한다.

 

* 앞의지도⑤ ⑥ 참조

 

[에브라임 자손의 기업] (16:5-10)

 

에브라임 지파 기업의 경계는 북쪽은 므낫세 지파, 동남쪽은 베냐민 지파, 서남쪽은 단 지파와 경계한다.

 

* 앞의지도참조

 

 

<17 > 요셉 후손들의 기업

 

[요단 서쪽(가나안 땅) 므낫세 자손 중 기업을 받은 자들](17:1-6)

 

므낫세의 장자 마길은 요단강 동쪽에서 기업을 얻어 길르앗과 바산 땅을 기업으로 받고, 요단강을 건너 가나안 정복에 나선 용사이다. 가나안에서 땅을 기업으로 받은 사람은 아비에셀, 헬렉, 아스리엘, 세겜, 헤벨, 스미다의 자손 등 6인인데 헤벨의 슬로브핫이 죽었기 때문에 슬로부핫의 딸들 즉 말라, 노아, 호글라, 밀가, 디르사 등 5명이 기업을 받게 되어 기업이 열로 나뉘었다.

 

* 앞의지도참조

 

[요단 서쪽(가나안 땅)의 므낫세 자손의 기업](17:7-13)

 

이들의 경계는 요단강 사해 북쪽에서 사해와 갈릴리 사이 2/3 정도를 동쪽 경계로 하고 서쪽은 지중해이며 므낫세 남쪽에 에브라임이 위치하고 므낫세 북쪽에 동쪽으로부터 아셀 지파, 스불론 지파, 잇사갈 지파가 있고, 에부라임 남쪽으로 베냐민 지파, 단 지파가 있다. 사해와 갈릴리 바다 중간쯤에 동쪽경계는 요단강이고 서쪽 경계는 지중해가 경계이다.

 

* 므낫세 지파의 땅은 앞의지도참조

 

[에브라임과 므낫세 지파가 땅을 더 요구함] (17:14-18)

 

여호수아는 이 두 지파에 땅이 부족하거든 브리스 족속과 르바임 족속의 땅 삼림에 올라가서 스스로 개척하라고 하였다. 요셉의 자손들이 이 원주민은 철 병기를 가지고 있는 강한 족속임을 걱정하니, 여호수아는 그들을 능히 쫓아낼 수 있다는 믿음을 주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뉴스파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