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이슬람 원리주의와 지하드(6)

FIM선교회 대표 유해석 선교사 (전 총신대 강사)의 이슬람 바로 알기

가 -가 +

유해석
기사입력 2014-11-26

Ⅱ. 지하드의 이해

1. 지하드의 정의

    지난 20세기와 21세기에 지하드란 말이 상당히 많이 사용되었다. 저항 운동가, 해방 운동가, 테러리스트들 모두는 자신들의 명분을 정당화하고 추종자들에게 동기부여를 하기 위해 동일하게 이 단어를 사용하였다. 그렇다면 지하드는 무슨 뜻인가? 아랍어-영어 사전에 따르면 ‘지하드’라는 단어는 ‘자아드(jaahad, 스스로 노력하다, 애쓰다)’라는 동사의 동명사(masdar)이고 그 뜻은 ‘애씀, 노력, 또는 불만, 불찬성 및 비난의 대상에 대하여 투쟁하는데 자신의 힘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다. 이슬람 연감에는 지하드를 “싸우다”는 뜻으로 정의한다. 이것은 전쟁뿐 아니라 개인 또는 공동체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다른 형태의 전투를 포함하는 꾸란의 개념으로서 무슬림들의 안전을 추구하고 이슬람의 가르침을 실천한다는 의미로 확대되었다. 

    이슬람에서 지하드는 단 두 가지 상황에서만 허용된다고 한다. 첫째는 방어할 때이다, 지하드는 공격적인 전쟁이 아니라 방어적인 전쟁이다. 무슬림들은 공격을 받았을 때, 또는 그들의 자유, 평화, 정의를 훼손시킬 때 싸울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역사를 연구해보면 이것이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무슬림은 수많은 침략전쟁에 참여했고, 그 결과 영토와 부를 얻었기 때문이다.

    둘째는 “잘못된 것을 바로 잡기 위해서”이다. 롤란드 아모어(Roland Armour)에 의하면, 7세기 이슬람의 팽창은 ‘잘못된 것을 바로 잡기 위한’ 지하드의 한 예로 제시한다. 중동과 북아프리카 지역이 이슬람의 직접적인 법의 통치를 벗어나 있다는 사실이 잘못되었다는 무슬림들의 논리로부터 시작되었다는 것이다. 지하드는 무슬림들이 샤리아 법 아래에서 유토피아적인 사회를 만들기 위하여 세계 모든 곳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이슬람에서는 지하드를 작은 지하드와 큰 지하드로 나눈다. 무함마드가 적과의 전투에서 돌아오면서 “우리는 작은 지하드에서 더 큰 지하드로 돌아왔다.”고 말했다. 사람들이 그의 말을 듣고 “선지자여, 칼과 폭력으로 이교도들과 싸우는 것보다 더 위대한 지하드는 무엇입니까?”라고 질문했다. 그는 “너의 가슴 속에 있는 적과 싸워라”고 대답했다. 그래서 무슬림들은 더 큰 지하드를 자신의 죄에 대한 전쟁, 그리고 알라와 그의 가르침에 대항하는 모든 것에 대한 전쟁으로 정의했다. 큰 지하드는 알라의 뜻을 따르기 위하여 우리 마음속에서 일어나는 싸움으로, 그것은 의를 위한 내부적인 싸움이다. 작은 지하드는 사람들에게 전통적으로 알려져 있는 꾸란적 이슬람의 성전이다. 이것은 알라의 이름으로 선언되고 그의 뜻을 확장시키기 위한 성전이다.  (계속)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뉴스파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