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여성 일자리’ 관심 높아져야

광역단위 일자리 정책 성주류화 현황 YWCA 토론회 열어

가 -가 +

범영수
기사입력 2015-12-15


▲ (사)한국YWCA연합회 '광역단위 일자리 정책 성주류화 현황에 대한 YWCA 토론회’개최     © 뉴스파워 범영수
(사)한국YWCA연합회(회장: 차경애)는 지난 14일 한국YWCA연합회 강당에서 ‘광역단위 일자리 정책 성주류화 현황에 대한 YWCA 토론회’를 개최했다. 전국 16개 광역시도의 2014년도 성인지 예.결산서와 지역별 간담회를 통해 지역 일자리 사업이 성평등하게 계획, 수행되고 있는지를 모니터링하여 결과를 발표하고 개선과제를 제안했다. 

한국YWCA연합회 한혜경 연구원은 지역 일자리 공시제의 목표와 전략, 세부계획에 수립 시 성인지통계를 활용한 경우가 드물다고 지적하면서, 성인지통계의 적극적인 활용을 제안했다. 성인지 예산서에 포함된 사업 중 일자리 사업의 예산 비중이 전체 예산의 10% 이하로 적었고, 일자리 사업 중에서도 여성 일자리 유형이 취약계층, 경단여성 등 특정계층의 사회서비스 사업에 편중되었다고 밝혔다. 

오미란 지역고용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지역 여성일자리와 성평등’에 관한 이슈발제에서 “향후 한국의 일자리 정책은 저출산 고령화로 인해 여성일자리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성평등 목표를 우선적으로 정하고 산업구조, 정책지원, 인력육성, 고용형태 등 보다 광범위한 여성일자리 정책 범주를 포함하는 내용을 모니터링해 적극적인 정책 제안을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토론회에 앞서 광역시.도 내 유관기관들과 협력하여 모니터링과 지역별 간담회를 열었던 회원YWCA 관계자들은 일자리를 포함한 경제활동 분야에서의 성주류화가 시급하며, 성평등한 일자리 정책을 수립하고 성평등한 일자리 사업에 예산이 사용되도록 하는 데에 민간단체, 정부, 연구기관들이 협력할 것을 기대하면서 토론회를 마쳤다.

관련기사


    Warning: Invalid argument supplied for foreach() in /home/ins_news3/ins_mobile/data/ins_skin/l/news_view.php on line 79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뉴스파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