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이가봇 비극으로부터 회복의 원리

정준모 교수의 신학적 사색 칼럼(4)

가 -가 +

정준모
기사입력 2018-11-17

시작하는 말) 하나님은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살아계셔서 한 인간의 개인 역사와 온 인류 역사를 그 분의 말씀과 주권으로 통치하십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리석과 무지한 인간은 하나님을 떠난 불행한 삶 가운데서도 도무지 하나님을 찾지 않고 방황하고 더욱 완악해 져서 더 큰 불행을 자초할 때가 많습니다. 성경은 인간의 비극, 역사의 종말의 원인과 이유, 해결 원리와 방안을 제시해 줍니다. 구약 성경인 사사시대 말기의 종말의 역사로 우리 시대와 우리의 영적 생활의 원리를 조명해 줍니다.

 

▲하나님 중심의 신앙 회복이 중요하다 .    ©뉴스파워 정준모

 

1. 이가봇 시대의 비극의 원인

 

이스라엘 백성들이 430년간 애굽의 종살이로부터 해방되었습니다. 그 이후 40년간의 광야생활에서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체험하고, 그들이 염원했던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 땅에 정착하였습니다. 그러나 가나안 땅 정착이 후 그들은 하나님이 없이 자기 소견대로, 자기 멋대로 행하였습니다. 그 결과 어린 사무엘이 등장하는 마지막 엘리 제사장의 마지막 비극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 시대를 한 마디로 말하면 하나님의 영광이 떠난 시대이가봇 시대가 되었습니다. 이가봇 시대의 영적 실상을 참으로 암담했습니다. 여호와를 알지 못하는 시대였습니다. 여호와 제사를 무시하는 시대였습니다. 탐욕과 포악이 온 천지를 진동하는 시대였습니다. 음행과 음란이 난무하는 시대였습니다. 완악과 고집이 하늘을 찌르는 시대였습니다. 그 실상의 대표적 예가 바로 시대의 모범이 되어야할 엘리 제사장 가정의 실상을 보면 잘 알 수 있습니다. 그 시대의 영적 롤 모델이 되어야할 엘리 제사장과 그 두 아들은 오히려 백성들의 지탄의 대상이 되며 하나님의 심판의 긍극적 원인 되었습니다.

 

2. 이가봇 시대의 처참한 현장

 

비록 하나님의 선민인 이스라엘 백성이지만, 그들은 하나님의 엄중한 말씀을 들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삼상 2:30나를 존중히 여기는 자를 내가 존중히 여기고 나를 멸시 하는 자를 내가 경멸히 여기리라그 결과 블레셋과의 전쟁에서 4천명의 전사가 속출되었습니다. 그 이후, 그들은 성소에서 하나님의 법궤를 전쟁터에 가지고 나왔습니다. 그 이유는 그 법궤를 앞 세워 난공불락의 성 여리고성을 물리친 경험, 요단강이 갈라지는 놀라운 역사를 체험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법궤를 앞세워 전쟁했지만 그 결과는 오히려 3만명의 전사자가 생기는 패전, 전쟁을 진두지휘했던 제사장의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의 죽음, 그 소식을 들은 어버지 엘리 제사장의 목이 부러지는 죽음, 임신한 자부의 죽음 등, 한 가문과 이스라엘 전체가 처첨한 비극에 빠지는 역사의 현장을 보게 됩니다.

 

3. 이가봇 시대의 종말과 회복 시대의 전개

 

하나님의 영광이 떠나 버린 이가봇의 비극의 역사를 종결짓고 새시대를 하나님께서 준비하셨습니다. 그 새시대, 회복의 시대, 부흥의 시대는 새인물은 하나님의 사람, 사무엘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풍전등화의 이스라엘 종국에 하나님의 방법은 하나님의 사람이었습니다. 하나님의 사람을 통한 회개운동, 부흥 운동으로 말미암아 새로운 시대가 열리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영광이 떠난 이가봇의 비극의 시대를 종결하고 새로운 회복과 부흥의 시대는 바로 미스바(파수꾼)운동으로 시작되었습니다. 미스바 지역에서 새 시대의 인물인 사무엘을 통한 회개 운동, 말씀 운동, 기도 운동, 성결 운동으로 이스라엘의 새 역사의 먼 동이 트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은 마음의 우상을 제거하고, 전심으로 하나님께로 돌아왔습니다. 형식적 신앙, 기복적 신앙, 자기 멋대로의 신앙 생활에서 전격적으로 하나님 중심, 말씀 중심, 성전 중심으로 신앙으로 대 전환을 하였습니다. 전심으로 여호와를 찾는 놀라운 역사가 일어났습니다.

 

4. 미스바 부흥 및 회개 운동의 결과: 에벤에셀의 축복

 

하나님께로 등진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께로 향했습니다. 외면했던 하나님 중심으로 신앙을 회복하였습니다. 그 결과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놀라운 은총을 베푸십니다. 먼저 그들을 롭혔던 블레셋 사람들을 하나님께 번개 통하여 막아주셨습니다. 잃어버린 땅, 빼앗긴 땅을 되찾게 해 주셨습니다. 전쟁이 없는 평화의 시대가 열리게 되었습니다. 여기까지 하나님께서 도우셨다는 역사적 기념비인 에벤에셀의 돌비를 세우는 역사가 일어났습니다.

 

결론적으로, 우리 인생의 이가봇, 우리 역사의 이가봇, 우리 시대의 이가봇에 에벤에셀의 축복이 열리는 길이 무엇입니까?. 그것은 바로 하나님께로 돌아가는 길입니다. 하나님만 섬기는 것입니다. 회개, 기도, 말씀에 올인하는 것입니다. 그런 축복이 모든 분들에게 임하시길 기도합니다. 우리 자신의 회개 운동, 부흥운동, 기도 운동, 복음 운동으로 무너진 이 땅이 속히 회복되길 소망합니다.

 

 

 

 

관련기사


    Warning: Invalid argument supplied for foreach() in /home/ins_news3/ins_mobile/data/ins_skin/l/news_view.php on line 79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뉴스파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