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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국기 I: 사무엘상(1)

김정권 장로의 평신도 눈높이의 성경통독 가이드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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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권
기사입력 2019-05-23

 

통독성경은 창세기부터 말라기까지 그리고 마태복음부터 요한 계시록까지 신구약을 통으로 읽는 것이다. 이 메모는 신구약 1,189장을 4장씩 묶어서 298회분을 게재 할 예정이다. 매 성경 모두에 필요한 연대나 자료를 제시하여 성경 읽기에 도움을 드리고자 한다. 성경의 매 장은 몇 개의 단락으로 나누었는데 성경 메모는 단락 별로 제시하였고 지방이나 성읍과 일부분이지만 인명은 간단한 각주로 처리하였다. 본문과 대조하여 읽기 바란다. 단락별로 필요한 경우 적용과 기도를 넣었다. 이 메모에서는 논쟁이나 비판을 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고 성경의 흐름, 맥락, 요의, 함의, 경우에 따라서는 내용 정리 등을 기술하였고 가능한 간단히 처리했음을 이해해 주시기 바란다. 적색으로 된 것은 모두 성경 본문의 각주(脚註)이다. 성경은 우리의 맛있는 양식이며, 성경을 읽음으로 우리의 삶이 진정으로 행복해 진다. “맛있는 1189, 행복한 298”

 

 

▲     © 김정권

 

 

                      9. 사무엘 상(삼상

 

사무엘상의 개요

 

사사기 말기와 왕국시대 초기의 역사서이다. 본서의 기록목적은 이스라엘 왕국의 성립과 왕정의 폐단과 백성이 갈구하는 바를 하나님이 허락하시는 과정에서 이스라엘이 바로 서기 위한 자세 그리고 왕정이행에 있어서 사무엘의 역할과 하나님을 떠난 왕의 종말을 알린다.

본서의 특징은 왕과 하나님의 통치를 분명히 하고 지도자의 지도력과 순종의 주요성을 나타낸다. 그리고 믿음으로 행하는 것만이 하나님에게 순종하는 길임을 보인다. 선한 생각, 악한 생각 그 모두가 하나님께서 섭리하심을 잘 나타내고 있다.

본서의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다.

1. 사무엘의 생애와 사역(삼상1:1-7:17)

2. 사무엘과 사울 왕(삼상8:1-15:35)

3. 사울 왕과 다윗(삼상16:1-31:13)

 

중요 연대

 

2166B.C.아브라함이 출생하다.

2066B.C.이삭이 출생하다.

2006B.C.야곱이 출생하다.

1915B.C.요셉이 출생하다.

1898B.C.요셉 이집트로 팔려가다.

1885B.C.요셉이 이집트 총리가 되다.

1876B.C.야곱이 이집트로 이주하다.

1859B.C.야곱이 이집트에서 147세에 죽다.

1805B.C.요셉이 이집트에서 110세에 죽다.

1526B.C.모세가 이집트에서 출생하다.

1446 B.C.이집트에서 이스라엘 백성이 나오다. 야곱의 이집트이주 430년 후이다.

1445 B.C.모세 시내 산에서 십계명을 받다. 광야에서 성막을 봉헌하고 인구 조사하다.

1406B.C.*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땅에 들어가다. 출애굽으로부터 40년 후이다.

* 모세가 모압 땅 느보 산에서 120세에 죽다.

1390B.C.여호수아 가나안에서 110세에 죽다.

1375B.C.* 사사제도(師士 制度)가 시작되다.

* 1375B.C-1050B.C사이가 사사 시대이다.

1367 B.C.-1327B.C옷니엘이 1대 사사로 치리(治理)하다.

1309 B.C.-1229B.C.에훗이 사사로 치리(治理)하다.

1209B.C.-1169B.C.드보라가 사사로 치리(治理)하다.

1162B.C.-1122B.C.기드온이 사사로 치리(治理)하다.

1075B.C.-1055B.C.삼손이 사사로 지내다.

1075 B.C.* 엘리 대제사장 말기 블레셋과의 전쟁에서 법궤를 빼앗기다.

* 사무엘 사사가 되다.

1050 B.C.왕정(王政)이 시작되다. 사울이 이스라엘 초대 왕이 되다.

1010B.C.* 사울 왕과 3 아들이 블레셋과 길보아 전투에서 죽다.

* 다윗이 유다의 왕이 되다.

1005B.C.사울의 4자 이스보셋이 길르앗 마하나임에서 왕이 되다.

1003B.C.다윗이 유다, 이스라엘 십이 지파의 통일왕국 왕이 되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이스라엘의 역대기는 저자마다 그 연도가 달라서 위의 자료는 다음 자료를 원용하였다.

Chronological Life Application Study Bible(2007): New Living Translation 2ndEd. Carol Stream, Ill:

Tyndale House Pub. Inc. 의 자료를 기반으로 하였고

Rogerson, J(1999). Chronicle of the Old Testament Kings: The reign-by-reign record of

the rulers of ancient Israel. London: Thames and Hudson, Ltd.

John Bright. History of Israel. 3rd ed의 자료를 Brisco, Thomas V.(1998). A Complete Guide

to the Expansive Geography of Biblical History. Nashville, Te. 102-117에서 재인용하였다.

Bright의 자료는 왕의 역대기에 많이 참고하였다.

 

 

 

                          사무엘 상 1-4장 메모

 

 

<1 > 한나의 서원과 사무엘의 헌신

 

[엘가나의 실로 순례](삼상1:1-8)

 

엘가나의 가정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문학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두 아내를 둔 엘가나의 가정에서 두 아내 사이에 일어나는 갈등을 묘사하고 자식 없는 여인의 설움을 잘 표현한다. 그러나 엘가나는 자식 없는 한나를 더 사랑함으로 그에게 위로가 되지만 이만으로 한나는 충분한 위로를 얻을 수 없음을 묘사한다.

 

* 라마다임소빔(Ramathaim-zophim) “숩 땅에 있는 라마라는 뜻으로 사무엘의 고향이고

바빌로니아 포로를 집결 시켰던 곳이다(40:1).

실로에서 서쪽으로 26km 떨어져있는 곳이다. 그냥 라마라고도 부른다.

 

[한나와 엘리] (삼상1:9-18)

 

엘가나의 집은 라마(본 이름은 라마다임소빔이며 베냐민지파의 레위인 거주 성읍이다. 14:3, 4; 21:2)이고 지금 성막은 실로에 있다. 매년 라마에서 실로로 하나님께 제사 드리려 올라오며 서원제를 드린다. 엘가나는 레위족속으로 두 아내를 둔 일 자체가 잘 못된 것이며 이스라엘 백성은 일 년에 3번 즉 유월절, 맥추절, 수장절에 하나님께 올라가야 하나 일 년에 한 번만 올라갔다. 엘가나의 행위는 당시 팽배해 있는 종교적 해이가 잘 나타나 있다. 한나는 실로에 있는 하나님 전에 올라와서 자신의 서러움을 아뢰고 만일 아들을 주신다면 그를 나실 인으로 평생 하나님께 바치겠노라 서원을 한다. 한번 서원 한 일은 변경할 수 없다. 이때 사사 엘리의 자세를 보라 한나의 간절한 기도를 술 취한 여인으로 오인한다. 늙어서 눈이 어두웠기 때문이라 할 수 있지만, 영적 삶이 해이 한데서 온 결과이다. 성도의 간절한 기도와 깊은 신앙심에서 발로된 삶을 통찰하는 능력은 지도자의 필수 요소이다.

 

* 실로(Shiloh) 벧엘 북동쪽 16km 지점에 위치하고 현재 키르벳 세일룬 khirbet Seilun이다.

이스라엘 백성이 직접 건설한 성읍이다. 가나안 1차 정복 후 성막이 길갈에서 실로로 옮겨졌다

(18:1). 이곳에서 7지파가 기업을 얻었고 요단 동편 지파 르우벤, , 므낫세 반 지파가 돌아갔다

(18:8-10; 19:51). 벧엘 북쪽에서 예루살렘으로 연결하는 중요도로 동쪽에 위치한다(21:19).

 

[사무엘의 출생과 봉헌] (삼상1:19-28)

 

한나의 기도를 들으신 하나님께서 한나에게 아들을 주셨다. 한나는 이 아이가 젖떼기까지 기른 뒤에 성전에 올라가서 수소 3마리(한 마리는 사무엘을 나실 인으로 드리는 번제물, 한 마리는 매년 드리는 유월절 번제물, 한 마리는 서원을 갚는 서원제 제물)와 밀가루 한 에바 그리고 포도주 한 부대를 가지고 올라가서 서원제를 드리고 그때부터 아들 사무엘을 성전에 두어 하나님께 수종들 도록 하였다. 이때까지도 사무엘은 아직 어렸던 것 같다. 젖 떼는 나이가 3세이니까 아직 어렸을 것이다.

 

* 1 에바(ephah)22(16:36).

 

 

<2 > 한나의 찬송과 사사 엘리 가()의 부패

 

[한나의 찬송 시] (삼상2:1-11)

 

성전에 올라온 한나는 번제(燔祭)와 서원제를 드리고 하나님 앞에서 찬송을 불렀으니 1절에서 10절까지 이는 구약의 찬송이 될 것이다. 전능하신 하나님, 구원자이신 메시아에 대한 찬송이며 오로지 그분에게만 의지할 때 평강(平康)이 있음을 찬양한다. 사사 시대 말기 종교적 암흑시대에 한나의 찬송은 참으로 참신한 것이며 여호와를 찬양하기에 충분하다.

 

* 번제는 올라가다의 뜻을 지닌 동사 알라에서 파생된 명사로서 번제의 가장 큰 목적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이다. 번제물은 흠 없는 수컷으로(1:3) 드리는데,

짐승의 피를 제외하고 모든 것을 불살라 드린다. 자기의 소를 번제로 드리려고 하는 자는

제물 될 소위에 자기 손을 얹어 안수해야 한다. 그러므로 그 제물과 하나 되는 동시에

자신의 죄가 그 동물에게 전가된다(1:4). 번제는 회막(會幕) 문에서 드리며(1:3),

정한 거룩한 장소(28:7)라야 한다. 또한, 번제는 아침과 저녁에 드려야 한다.

구약시대 가장 많이 드려지는 제사이다(28:4, 8).

* 서원제는 화목제의 일종이다. 서원한 바를 갚는 제사이다.

 

[행실이 나쁜 엘리의 아들들] (삼상2:12-17)

 

엘리는 사사이고 제사장이다. 그의 아들들 흡니와 비느하스도 제사장직을 세습하였다. 그러나 12절에서 그들이 여호와를 알지 못하더라.” 라고 한다. 제사장인데 여호와를 모른다면 그 당시 상황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 현재도 교육자이나 예수를 모르는 사람도 있으며 진리에 대한 무식한 사람도 있다. 이것은 파멸을 의미한다. 엘리의 아들들은 번제물을 도둑질하고 하나님을 멸시하고 무법 한 행동으로 일관했다. ? 하나님이 이들을 죽이기로 정하셨기 때문이다. 어떤 이가 불법한 행동을 할 때 그것 때문에 벌을 받는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가 불법한 행동을 할 마음을 가졌을 때 그 마음가짐이 버린 자식이 되는 것이다.

 

적용: 믿음은 직분의 문제가 아니라 하나님과의 관계이다. 시편 1편에 기술된 복 있는

사람이란 먼저 믿음으로 이미 복을 받은 사람을 말한다. 나는 하나님으로부터

복을 받았는가?

기도: 우리가 구할 것은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 이다. 겸손히 구하는 자세가 이미

복 받은 사람이다.

 

[실로에 머문 사무엘](삼상2:18-21)

 

한나의 서원은 사무엘을 나실 인으로 하나님께 평생 드리는 것이다. 젖을 뗀 때부터 사무엘은 성전에서 시중들게 된다. 그의 부모가 세마포 에봇을 지어 주어 그것을 입고 하나님 앞에서 시중들었다. 엘리는 한나에게 사무엘 대신 자식을 더 주실 것을 축복하고 한나는 32녀를 더 낳는 복을 얻었다.

 

[엘리와 그의 아들들의 부패] (삼상2:22-26)

 

엘리와 그 아들들의 관계는 지리멸렬이라 해야겠다. 엘리는 자녀 교육에서 실패자인 것 같다. 아들의 잘 못을 다스리지 못하였고, 하나님을 모르는 자로 길러 그가 제사장이 되게 했으니 아버지로서 책임이 막중하고 자식들은 아버지의 말에 따르지 않았으니 패륜아라 할 수 있다. 엘리 집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은 벌써 예정된 것이다. 가정교육의 중요성과 부모의 신앙 모범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잘 보여준다. 엘리 가정은 실패한 가정의 표본으로 많이 인용되고 있다.

 

[엘리의 집에 내린 하나님의 저주] (삼상2:27-36)

 

엘리에게 하나님의 사자가 찾아와서 그에게 하나님의 저주를 전하였다. 홉니와 비느하스가 한 날 죽을 것이고, 네 집에 늙은이가 없을 것이며, 제사장 직분을 끊을 것이며, 마음을 슬프게 할 것을 이르고 새로운 제사장을 세울 것임을 일렀다.

 

 

<3 > 사무엘을 높이 세우신 하나님과 저주받는 엘리

 

[사무엘을 부르시는 여호와 하나님] (삼상3:1-9)

 

사무엘의 등장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사사 시대 말기에 사회적, 도덕적, 종교적 타락과 혼란은 스스로 정화될 수 없는 깊은 수렁에 빠져있었다. 영적 각성이 절실한 때, 깊은 밤과 같은 상황에서 하나님은 횃불을 드시기로 하셨다. 영적 지도자로 사무엘을 세우신 것이다. 본문은 처음으로 하나님이 사무엘을 부르시는 장면이다. 아직 사무엘은 하나님과 대화를 한 일이 없어서 하나님이 부르시는 것을 제사장 엘리가 부른 줄 오인 했다. 3번이나 엘리에게 갔고, 엘리의 조언으로 4번째 비로소 하나님과 대화를 하게 된다.

 

[사무엘에게 임하신 하나님의 메시지] (삼상3:10-14)

 

네 번째 부르시는 하나님께 사무엘은 대답하고 하나님의 계시를 듣는다. 엘리 가정의 죄악을 지적하시고 어떤 방법으로도 용서되지 않는다는 것을 사무엘에게 말씀 하셨다.

 

[엘리에게 하나님의 메시지를 전하는 사무엘] (삼상3:15-21)

 

엘리는 사무엘을 아침에 불러서 여호와 하나님이 하신 말씀을 듣기를 청했다. 사무엘이 전한 메시지를 듣고 엘리는 회개와 하나님 앞에 엎드리는 일 대신에 그의 선하신 대로 할 것이라는 아주 미적지근한 반응을 보여 그의 가문의 멸망을 스스로 인정한다. 반면 사무엘에게 하나님이 같이하심은 전 이스라엘에 널리 퍼져서 단으로부터 브엘세바까지 즉 단은 북쪽 끝이고 브엘세바는 남쪽 끝이니 온 이스라엘에 그가 선지자로 세우셨음이 널리 알려졌다는 뜻이다.

 

 

<4 > 블레셋과의 전쟁에서 법궤를 빼앗기는 이스라엘

 

[빼앗긴 언약궤] (삼상4:1-4)

 

에벤에셀은 실로 서쪽 지중해 쪽으로 약 30km 떨어진 곳이며 블레셋이 진 친 아벡은 에벤에셀 서남쪽 근접한 곳이다. 1차 전투에서 이스라엘이 패하였다. 이때 이스라엘 장로들은 왜? 우리가 패하였는가를 자문한다. 그러나 그 패전의 참뜻을 왜곡하고 있다. 법궤가 없어서 패한 것으로 알고 실로에서 법궤를 가져오게 한다. 법궤가 무엇인가? 조각목으로 짜고 금으로 덧입힌 것이며 그 안에 십계명이 들어 있다. 그것은 하나의 물질에 불과하다. 하나님의 영이 같이 하실 때에만 전능자의 힘이 발산되는 것인데 그들은 법궤만 가져오면 승리하리라는 망상을 한 것이다. 본문 내용을 보면 법궤를 가져오기 전 하나님께 문의했다는 기록이 없다. 이는 엘리가 자의적으로 보낸 것이니 잘못된 처사였다.

 

적용: 불의한 자가 법궤를 메면 아무 효능도 없다. 참으로 성령이 임한 사람이 법궤를

메어야 한다. 우리 생활에 하나님이 같이하시지 않는다면 무능하게 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기도: 하나님의 율법을 떠나지 않도록 은혜를 간절히 구하자.

 

* 에벤에셀(Eben-ezer) “도움의 돌이란 뜻이고 샤론평야에 있고 아벡 남쪽 2km 지점에 위치한다.

이스라엘이 불레셋에게 법궤를 빼앗긴 곳이다(삼상4:1; 5:1).

* 아벡(Aphek) 예루살렘 북서쪽으로 50km 정도 떨어져있으며 샤론평원에 있는 성읍이다.

해안대로 상의 성읍으로 불레셋이 이스라엘을 침략할 때 교두보로 사용한 곳이다(삼상4:1).

 

[진중의 법궤와 블레셋의 새로운 각오] (삼상4:5-11)

 

법궤가 이스라엘 진중으로 들어올 때 회중은 헌화하여 소란했다. 법궤가 왔으니 승리할 것이라는 망상에서 연유된 행동이다. 하나님이 같이하시지 않는 법궤, 군중은 무기력한 것이다. 오히려 블레셋은 법궤 도착으로 이스라엘을 이겨야 한다는 각오를 굳게 하게 되고 이스라엘은 3만 명이 넘어지고 홉니와 비느하스도 죽고 법궤는 빼앗기는 참패를 맛보게 된다. 참패의 이유는 이스라엘의 부패와 우상숭배에 있었던 것인데 그들에게는 회개와 하나님 앞으로 나아오는 모습이 없었다.

 

[엘리 가문의 몰락] (삼상4:12-18)

 

블레셋과의 전쟁에서 패전과 아들들의 죽음과 법궤가 빼앗겼음을 들은 엘리는 넘어져 목이 부러져 죽는 비참한 최후를 맞게 된다. 사사 생활 40년에서 지도자로서 이스라엘에 이루어 놓은 일이 무엇인가? 지도자는 하나님이 인정하고 그가 주시는 이상을 가져야 하며, 일을 추진할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잘못된 지도자는 민족과 국가의 불행을 가져오게 된다. 지도자가 되고자 하는 사람과 지도자의 자질을 갖춘 사람은 다르다.

 

[이가봇] (삼상4:19-22)

 

엘리의 아들 비느하스의 아내가 남편과 시부의 죽음을 듣고 산기가 있어 갑자기 아이를 낳으며 죽어갔다. 그 아이의 이름을 이가봇이라 하였다. 뜻은 하나님의 영광이 떠났다.”이다. 그렇다. 하나님을 떠난 이스라엘에 하나님이 계실 이가 없다. 철저히 멸하시고 새로운 지도자를 세우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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