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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국기 III: 열왕기 상 (5)

김정권 장로의 평신도 눈높이의 성경통독 가이드( 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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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권
기사입력 2019-07-22

 

 

통독성경은 창세기부터 말라기까지 그리고 마태복음부터 요한 계시록까지 신구약을 통으로 읽는 것이다. 이 메모는 신구약 1,189장을 4장씩 묶어서 298회분을 게재 할 예정이다. 매 성경 모두에 필요한 연대나 자료를 제시하여 성경 읽기에 도움을 드리고자 한다. 성경의 매 장은 몇 개의 단락으로 나누었는데 성경 메모는 단락 별로 제시하였고 지방이나 성읍과 일부분이지만 인명은 간단한 각주로 처리하였다. 본문과 대조하여 읽기 바란다. 단락별로 필요한 경우 적용과 기도를 넣었다. 이 메모에서는 논쟁이나 비판을 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고 성경의 흐름, 맥락, 요의, 함의, 경우에 따라서는 내용 정리 등을 기술하였고 가능한 간단히 처리했음을 이해해 주시기 바란다. 적색으로 된 것은 모두 성경 본문의 각주(脚註)이다. 성경은 우리의 맛있는 양식이며, 성경을 읽음으로 우리의 삶이 진정으로 행복해 진다. 맛있는 1189, 행복한 298”

 

 

▲     © 김정권

 

 

 

                          열왕기 상 14-17장 메모

 

 

 

<14 > 여로보암에 대한 아히야의 예언과 르호보암의 죄

 

[여로보암 아들의 죽음] (왕상14:1-18)

 

여로보암의 아들이 병들어서 그의 아내를 아히야 선지자에게 보내서 아이 병의 결과를 알고자 하였다. 그러나 하나님은 아히야에게 계시하셔서 왕비임을 알고 그에게 여로보암 집의 멸망과 아이의 죽음을 예언한다. 그녀가 집에 돌아가는 순간 죽을 것임을 예언하고 이 아이는 묘실에 장사 되지만 다른 남자들은 장사 되지 못할 것을 예언했으니 비명횡사(非命橫死)한다는 예언이다.

 

* 아히야 선지자(Prophet Ahijah) 실로에 거주하면서 하나님의 말씀을 전했다.

여로보암에게 이스라엘 10 지파의 왕이 될 것을 예언했다(왕상12:15; 15:20; 대하10:15).

또 여로보암의 집안이 멸절될 것도 예언했다(삼상14;1-16). 아히야는 솔로몬의 행적을 기록하고

예언을 문서로 남길 정도로 학문적 소양을 갖춘 사람이다(대하9:19).

죄악이 극심할 때 이를 지적하고 믿음을 지킨 사람이다.

 

[여로보암의 죽음] (왕상14:19,20)

 

하나님의 은총으로 이스라엘 10 지파의 왕이 되었으나 자신의 욕심을 충족하기 위하여 금송아지를 만들고 벧엘과 단에 금송아지를 두고 제단을 쌓는 우를 범하였다. 이는 백성이 자기를 떠날 것을 염려한 데서 연유한다. 그러나 이런 우상 숭배로 말미암아 이스라엘을 탈출하여 유다로 온 사람이 많다.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였으면 그의 나라가 장구했을 것이다. 그러나 그는 인위적 방법으로 인심을 얻으려 했기 때문에 나라를 잃고 멸문지화를 당하게 된다. 그의 치세 22년은 악을 행한 시간이었으며 하나님을 떠난 시기였다.

 

[남조 유다 왕 르호보암] (왕상14:21-31)

 

르호보암 역시 치세 17년 동안 악을 행하여 산당을 세우고 우상과 아세라 상을 세워 숭배하는 어리석음을 보였다. 이런 결과, 르호보암 5(926B.C.)에 이집트 왕 시삭이 올라와서 예루살렘을 침공하고 성전의 보물과 솔로몬이 만든 금 방패를 모두 가져간다.

 

* 르호보암 왕(Rehoboam, king in Judah; 930B.C.- 913B.C.)

남조(南朝) 유다 1대 왕으로 17년간 재위(왕상 11:43-14:31; 대하 9:31-12:16)하였다.

솔로몬의 아들이며 어머니는 나아마(Naamah)이다(왕상14:21).

르호보암은 산당과 우상과 아세라 상을 세우고 남색 하는 자를 허용하였다(왕상14:22-24).

 

적용: 아무리 좋은 부모를 두어 그 유업을 이어받는다 해도 본인이 잘 못 하면 유지하기

어렵다. 하나님이 다윗과 언약하신 것이 있어서 그 뿌리를 뽑지는 않으셨지만

불행한 일들이 연속된다. 조상의 믿음의 유업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져야 하겠다.

기도: 나의 행위가 아니라 하나님이 주시는 선물인 믿음으로 부유해지기를 간절히 구한다.

 

 

<15 > 유다왕 아사와 이스라엘 왕 나답, 바아사의 기록들

 

[남조 유다 왕 아비얌] (왕상15:1-8)

 

아비얌은 아비야라고도 한다. 아비얌의 치적은 기록이 없고 평가만 기록되어있다. 악정을 했으나 하나님께서 다윗과의 약속으로 오히려 다음 왕을 견고하게 하시어 예루살렘을 튼튼하게 하셨다.

 

* 아비얌 왕(Abijah, king in Judah; 913B.C.-910B.C.)

  남조(南朝) 유다 2대 왕으로 3년간 재위(왕상14:31-15:8; 대하13:1-14:1)하였다.

  북조(北朝) 이스라엘 여로보암 18년에 왕위에 올랐다(왕상15:1).

  르호보암의 아들이며 어머니 아비살롬의 딸 마아가(Maacah)이다(왕상15:2) .

  아비얌은 여호와 앞에 온전하지 못하였다(왕상15:3, 4).

 

[남조 유다 왕 아사](왕상15:9-24)

 

아사는 개혁 사상을 갖고 우상을 척결하는 용단을 내렸다. 그러나 산당(山堂)까지 없애지는 못하였다. 태후 마아가가 아세라목상을 만들었으므로 태후의 위를 폐하는 용단도 보였다. 그러나 북쪽 이스라엘의 바사왕이 예루살렘 북쪽 6km 지점의 라마에 이르러 북쪽에서 남쪽의 선정을 사모하여 내려오는 백성을 남으로 내려가지 못하게 하려고 라마를 건설하였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보물을 보내어 다메섹왕 벳하닷으로 이스라엘을 공격하게 하는 아이러니한 사건이 전계 된다. 이 때문에 성지가 이방인에게 유린당하는 결과를 낳았다. 왕상15:10의 그의 어머니는 NIV 영어 성경에는 할머니로 되어있음, 이것이 맞을 것 같다. 왕상15:10의 마아가는 아사 왕의 조모이다.

 

* 아사 왕(Asa, king in Judah; 910B.C.-872B.C.)

  남조 유대 3대 왕으로 41년간 재위(왕상15:8-24; 대하14:1-16:14)하였다.

  북조 이스라엘 여로보암 20년에 왕위에 오른다(왕상15:9).

  아비얌의 아들이나 왕상15:10에 그 어머니가 아비얌과 같다. 탐구과제이다(왕상15:2,10 비교).

  NIV 성경에서는 조모로 나온다. 성경에서 조모를 어머니로 표기된 것 같다.

  아사 왕은 정직하게 행하고 우상을 없앴으나 산당은 그대로 두었다(왕상15:11-15).

  (비교: NIV 15:10 and he reigned in Jerusalem forty-one years.

  His grandmother's name was Maacah daughter of Abishalom.)

* 라마(Ramah) “높은 곳이란 뜻이며 예루살렘 북쪽 8 km 지점의 성읍으로 바아사가

기지화 하였고 실로에서 서쪽으로 26km 떨어져있는 곳이다. 그냥 라마라고도 부른다(삼상19:18).

바빌로니아 포로를 집결시켰던 곳이다(40:1).

* 디르사(Tirzah) 북조 이스라엘 여로보암 왕으로부터 오므리 왕까지 수도로 삼은 곳이다.

사마리아 동쪽 14km 지점이며 세겜 동북쪽 11km 지점에 있다(왕상15:21).

* 게바(Geba) 예루살렘 북쪽 9km, 믹마스 남서쪽 3km지점으로 오늘 예바(Jeba)로 추정되며

베냐민 지파의 제사장 성읍이었다(삼상13:3).

* 미스바(Mizpeh) “망대라는 뜻이고 사무엘의 미스바 성회(삼상7:5, 6)로 유명하고

예루살렘 북쪽 12.8km 지점이다(11:8).

 

[북조 이스라엘 왕 나답] (왕상15:25-32)

 

여로보암의 아들 나답이 이스라엘 2대 왕이 되었으나 그의 아버지와 마찬가지로 악정을 베풀었다. 깁브돈에서 블레셋과 전쟁을 할 때 그의 부하 바아사가 모반하여 그를 죽이고 여로보암의 온 집안을 모두 죽였다. 실로의 선지자 아히야가 예언한 대로 이루어졌다. 북 왕조 이스라엘의 왕은 유다 아사왕 재위기간에 여섯 왕이 교체되었다. 이때마다 암살과 쿠데타로 정권이 바뀌는 악순환이었다.

 

* 나답 왕(Nadab; king in Israel; 909 B.C.-908B.C.)

  북조 이스라엘 2대 왕; 2년간 재위(왕상14:20; 15:25-28)하였다.

  남조 유다 아사 왕 2년에 왕위에 오른다(왕상15:25).

  여로보암의 아들이다(왕상14:20).

  여로보암의 악정의 길을 답습하였다(왕상15:26).

* 깁브돈(Gibbethon) 게셀(=가드) 서쪽에 위치하고 나답이 살해된 곳(910B.C.), 또 오므리가

왕으로 추대(885B.C.)된 곳이다. 북조 이스라엘과 블레셋의 중요 격전지이었다(왕상15:27).

 

[북조 이스라엘 왕 바아사] (왕상15:33, 34)

 

이스라엘 3대 왕인 바아사 역시 악정을 펴서 온 이스라엘로 범죄 하게 하였다.

 

* 바아사 왕(Baasha, king in Israel; 908 B.C.-886B.C.)

  북조 이스라엘 3대 왕으로 24년간 재위(왕상15:27-16:7; 대하 16:1-6)하였다.

  남조 유다 아사 왕 3년에 왕위에 오른다(왕상15:33).

  아히야의 아들이다.

  여로보암의 길로 행하는 악정을 베풀었다(왕상16:1).

 

 

<16 > 북조 이스라엘의 악정과 난맥상

 

[예후를 통한 바아사에게 내린 하나님의 말씀] (삼상16:1-7)

 

바아사 집안에 대한 예언은 여로보암 집안에 내린 벌과 똑같다. 성읍에서 죽은 자는 개가 먹고, 들에서 죽은 자는 새가 먹으며 온 집안을 쓸어버린다. 무서운 벌이다. 우상숭배와 여로보암의 집에 대한 잔인한 학살 등이 원인이다. 하나님의 도구로 쓰여도 그 벌은 받는다. 왕이 되지 않았으면 훨씬 복되었을 것이다. 이스라엘은 계속 악정으로 하나님의 진노를 면할 수가 없었다.

 

[북조 이스라엘 왕 엘라] (삼상16:8-20)

 

디르사에서 왕이 된 엘라 역시 악정을 펴서 하나님의 진노가 확정된다. 왕 엘라는 깁브돈에서 병사들이 블레셋과 전투하는 중 왕궁 일을 맡은 아르사의 집에서 마시고 취해 있을 때 엘라의 신하 시므이가 그를 살해하고 그 가족과 친지들까지 모두 죽여서 여로보암의 집에 내린 화와 같은 수준의 벌을 받았다. 깁브돈 전쟁 중 두 왕 즉 엘라와 시므이가 살해되어 죽었다. 시므이는 왕이 되었으나 깁브돈의 전장 터에 나가 있던 군인들은 그곳 사령관인 오므리를 왕으로 삼아서 시므이는 7일간 왕(유다왕 아사 27; 이스라엘 역대 왕의 대수에 넣지 않음) 노릇하고 디르사 궁전에 불을 지르고 죽었다.

 

* 엘라 왕(Elah, king in Israel; 886 B.C.-885B.C.)

북조(北朝) 이스라엘 4대 왕으로 2년간 재위 했다(왕상 16:6-14).

남조(南朝) 유다 아사 왕 26년에 디르사에서 왕이 되었다.

바아사의 아들로 여로보암과 같은 악정을 베풀었다(왕상15:26).

 

[북조 이스라엘 왕 오므리] (삼상16:21-28)

 

오므리는 유다 아사왕 31년에 경쟁 끝에 왕이 되었다. 그러나 하나님 보시기에 악정으로 일관했다. 12년간 제위에 있었고 죽으매 그의 아들 즉 악정으로 유명한 아합이 왕이 되었다.

 

* 오므리 왕(Omri, king in Israel; 885 B.C.-874B.C.)

북조 이스라엘 5대 왕으로 12년간 재위했다(왕상16:16-28).

이스라엘 수도를 디르사에서 사마리아로 옮겼다.

남조 유다 아사 왕 31(왕상16:22, 23)에 왕이 되었다.

북조 이스라엘 왕 중의 악한 왕이었을 것이다. 여로보암의 길로 갔다(삼상16:21-28).

* 화폐(貨幣); 달란트(talent)는 금은 은의 15배의 가치가 있고(대상29:4), 1달란트는

6,000드라크마이다(38:27; 18:24). 무게로 1달란트는 34kg이다.

 

[북조 이스라엘 왕 아합] (삼상16:29-33)

 

이스라엘은 계속 악정을 베푸는 왕들이 등극하여 하나님을 격노하게 하였다. 아합은 여로보암 왕보다 심하여 사마리아에 바알의 전을 건축하고 아세라 목상을 만들어 세우고 그 아내 시돈의 왕 엣바알의 딸 이세벨은 악의 악을 행하였다. 이방 여인이 문제 되는 것은 그들이 우상을 수입하는 일이다.

 

* 아합 왕(Ahab, king in Israel; 874 B.C.-853B.C.)

북조 이스라엘 6대 왕으로 22년간 재위(왕상16:28-22:40; 대하18:1-34)하였다.

남조 유다 아사왕 38년에 왕이 된다(왕상16:29), 오므리의 아들이다.

북조 이스라엘 왕 중의 최악의 왕이었을 것이다. 여로보암 왕보다 더 심했다(삼상16:30-33).

 

[히엘의 여리고성 건축] (왕상16:34)

 

아합의 때 히엘이라는 자가 여리고성을 건축하였다. 이 성은 여호수아의 때 정복과 더불어 이 성을 다시 건축하는 자에게 맏아들과 계자를 잃을 것이라는 예언(6:26)이 있었다. 히엘은 그것을 어긴 것이다. 여호수아가 이 예언을 할 때는 약 500년 전이었다. 히엘은 여리고성을 건축함으로 장자와 막내를 잃었다.

 

* 벧 엘(Bethel) “하나님의 집이란 뜻으로 아브라함과 야곱이 제단을 쌓은 곳(12:8: 28:19)이며

본래 이름은 루스였다(28:19; 18:13; 1:23). 예루살렘 북쪽 16km 지점, 실로의 남쪽 16km

지점에 위치하며 야곱이 하나님의 천사와 겨루어 이긴 곳(28:19)이다.

 

 

<17 > 엘리야의 활동 1: 36개월 가뭄과 사르밧 과부

 

[엘리야와 가뭄] (왕상17:1-7)

 

길르앗 지방은 요단 강 동쪽 르우벤과 갓 그리고 므낫세 반 지파 영토에 속한다. 그릿 시내는 길르앗 지방의 요단강의 지류이다. 엘리야가 있던 곳에서 동편인 것 같다. 36개월 비도 이슬도 내리지 아니하여, 농사가 전연 이루어지지 않았을 것이다. 비가 오지 않으면 기근이 든다는 것은 명약관화(明若觀火)하다. 하나님은 예레미야를 그릿 시냇가에 숨게 하시고 그 물을 마시며, 까마귀로 먹을 것을 공급하게 하셨다.

 

* 디셉(Tishbeh) “의뢰라는 뜻이고 길르앗 야베스에서 동쪽으로 8km 떨어진 지점의 성읍이다.

엘리야의 고향이다(왕상17:1)

[사르밧 과부의 가루 통과 기름병] (왕상17:8-16)

 

그릿 시내 물이 마를 때 하나님은 엘리야에게 시돈지방 사르밧으로 옮기라 하셨다. 사르밧은 두로와 시돈 중간에 위치하는 지중해 연안의 성읍이니까 상당한 거리를 갔을 것이다. 거기서 사르밧의 과부를 만나 공궤를 받는다. 과부의 가루 통과 기름병에는 마지막 한 끼 분의 요리할 식품이 들어 있었다. 엘리야는 먼저 자기에게 떡을 구워 가지고 오게 한다. 그리고 그 통과 병에는 가루와 기름이 마르지 아니하였다. 하나님의 기적이 그곳에 나타났다.

 

* 사르밧(Zarephath) 두로와 시돈 중간 위치에 있다. 사렙다(Sarepta)라고도 부른다.

지중해 해변을 따라 시돈 남쪽 13km 지점에 위치한다(왕상17:9).

 

[사르밧 과부의 죽은 아들을 살리는 엘리야] (왕상17:17-24)

 

과부의 아들이 병이 중하여 죽게 된다. 엘리야는 그를 살림으로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나타내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된다. 하나님은 주변의 사람들에게 믿음을 주시기 위하여 이적과 기사를 행하신다. 또 부활의 예표(豫表)가 되기도 하며 인생의 생명을 좌우하시는 분은 오로지 하나님이 심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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