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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국기 VI: 역대기 하(1)

김정권 장로의 평신도 눈높이의 성경통독 가이드(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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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권
기사입력 2019-09-12

 

통독성경은 창세기부터 말라기까지 그리고 마태복음부터 요한 계시록까지 신구약을 통으로 읽는 것이다. 이 메모는 신구약 1,189장을 4장씩 묶어서 298회분을 게재 할 예정이다. 매 성경 모두(冒頭)에 필요한 연대나 자료를 제시하여 성경 읽기에 도움을 드리고자 한다. 성경의 매 장은 몇 개의 단락으로 나누었는데 성경 메모는 단락 별로 제시하였고 지방이나 성읍과 일부분이지만 인명은 간단한 각주로 처리하였다. 본문과 대조하여 읽기 바란다. 단락별로 필요한 경우 적용과 기도를 넣었다. 이 메모에서는 논쟁이나 비판을 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고 성경의 흐름, 맥락, 요의, 함의, 경우에 따라서는 내용 정리 등을 기술하였고 가능한 간단히 처리했음을 이해해 주시기 바란다. 적색으로 된 것은 모두 성경 본문의 각주(脚註)이다. 성경은 우리의 맛있는 양식이며, 성경을 읽음으로 우리의 삶이 진정으로 행복해 진다. 맛있는 1189, 행복한 298”

 

 

* 통독성경 가이드 92는 역대기 상 27-29장 메모를 먼저 게재하고 그 다음에 역대기 하 서두(序頭) 자료와 1장의 메모를 게재 합니다.

 

 

▲     © 김정권

 

 

                       역대기 상 27-29장 메모

 

 

<27 > 이스라엘의 행정 및 군대 조직

 

[이스라엘 중앙행정 관원들] (대상27:1-15)

 

  12개월에 1개월씩 임무를 수행하는 제도를 채택하고 각 지파에서 12반을 구성하여 매월 교대로 나라를 지키게 하였다. 이 조직은 다윗이 광야로 도피 생활을 할 때 이미 구상한 것 같다. 그 체계를 보면 왕실 친위대(대장 브니엘) 반장(24명의 천 부장을 지휘한다.) 천 부장(10인의 백부장을 지휘한다.) 백부장(100인의 용사를 지휘한다.) 용사들이상과 같이 체계적으로 구성하여 통솔 계통을 만들었다. 광야시대 천 부장, 백부장 제도를 도입했었다. 반장 밑에 24,000명을 두어 나라를 지키게 하였으니 수는 그리 많지 않았다. 1년에 1개월만 근무하고 나머지 기간에는 생업에 종사하게 하였다. 매월 반장은 1월 야소브암, 2월 도대, 3월 브나야, 4월 아사헬 그리고 그의 아들 스바댜, 5월 삼훗, 6월 이라, 7월 헬레스, 8월 십브개, 9월 아비에셀, 10월 마하래, 11월 브나야, 12월 헬대 등이 임명되어 그 조직이 완성되었다.

 

[지방행정 지도자](대상27:16-24)

 

  각 지파가 각 지방에 분산되어 있기 때문에 이스라엘 자체가 지파 연맹의 성격을 갖고 있었다. 그래서 지방 조직은 기존의 지파를 배경으로 하는 조직을 유지 하면서 중앙집권체제를 확보하려 하였다. 성전도 지방 성읍의 산당이 아니라 중앙 성소가 강조되고 중앙 행정 체제를 확보하면서 지방과의 조화를 이루려는 의도를 알 수 있다. 본문에 7개 지파의 지도자는 거명이 되어있다. 즉 르우벤 지파는 스바댜요(Shephatiah), 레위 지파는 사독(Zadok), 유다 지파는 오므리(Omri), 스불론 지파는 여레못(Jerimoth), 에브라임 지파는 요엘(Joel), 길르앗에 있는 므낫세 반 지파는 야아시엘(Jaasiel), 단 지파는 아사렐(Azareel) 등이다.

 

[왕의 재산을 맡은 자들] (대상27:25-31)

 

  성전의 곳간이 있고, 왕의 곳간이 있다. 고대 사회 왕의 곳간이 곧 국고인 셈이다. 대상27:25을 보면 전 국토에 곳간이 있었고 그 종류도 무척 다양해서 농산물, 가축 등 다양했고 이런 비축 물은 전비(戰費)나 구휼(救恤)에 사용되고 행정 및 군사 운영에 사용했을 것이다. 신실한 일꾼에게 맡겨서 관리했다.

 

[다윗을 섬기는 사람들] (대상27:32-34)

 

  다윗의 측근 참모를 보면 모사 겸 서기관에 요나단, 모사에 아히도벨, 여호야다, 아비아달, 왕자 수 종 드는 일은 여히엘, 왕의 벗 후새, 군대 지휘관은 요압 등으로 이들은 왕의 측근에서 자문 역할을 하였을 것이다.

 

 

<28 > 다윗 왕의 성전 건축 부탁

 

[솔로몬과 백성에게 성전 건축을 당부하는 다윗](대상28:1-10; 22:2-19)

 

  다윗은 새로 솔로몬을 왕으로 세우며 그의 왕권의 정통성을 설명하고 자신이 성전을 건축할 수 없는 이유와 하나님이 솔로몬에게 성전 건축을 명하신 것과 하나님에게 순종함으로 왕국의 영원성이 보장됨을 설명하고 성전 건축 할 것을 당부한다. 대상 22장과 같은 내용이다.

 

[다윗의 성전 건축을 위한 세심한 준비](대상28:11-19)

 

  성전은 솔로몬이 건축하겠으나 다윗은 그 소상한 설계를 다 했고 성전에서 섬기는 일의 규례, () 기구(器具)를 만드는 양식과 들어갈 자료의 계산, 향단과 수레와 그룹들을 설계하고 들어갈 자료 역시 계산해 두었는데 이는 모두 하나님께서 영감(靈感) 하신 일이었다. 이를 보면 다윗의 성전에 대한 열망이 얼마나 컸는지를 알 수 있다.

 

[솔로몬에게 당부](대상28:20, 21)

 

  다윗은 솔로몬에게 두려워하지 말고, 놀라지 말라고 한다(41:10). 하나님이 지키심을 확신하는 부탁이고 성전 건축은 하나님이 함께하시는 일임을 이른다. 그리고 주변의 모든 사람이 열심히 도울 것임을 확인시킨다.

 

 

<29 > 다윗의 성전 건축 준비와 봉헌 권고 그리고 번제

 

[성전 건축에 쓸 예물 봉헌을 위한 권고] (대상29:1-9)

 

  하나님의 성전을 건축하는 일은 매우 큰일이다. 따라서 솔로몬 왕 한사람에게만 의지할 수가 없다. 모두가 힘을 합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자신이 준비한 봉헌(奉獻)물을 드릴 것과 자원하는 마음으로 온 백성이 봉헌(奉獻)물을 드릴 것을 권한다. 모든 백성과 왕이 성전을 사모하여 자원하는 마음으로 드리고 기뻐하였으니 이것이 진정한 봉헌의 뜻일 것이다. 다윗이 준비한 것은 성전을 건축하기에 충분한 것이었다.

 

* 달란트(talent)34kg, 3,000 세겔이다(왕상16:24). 3,000달란트는 102톤이다.

* 다릭은 구약 성서에 나오는 최초의 화폐이다. 페르시아 화폐로 보인다. 무게로는 8.4g 이다.

* 달란트(talent)34kg, 3,000 세겔이다(왕상16:24). 5,000달란트는 170톤이며,

10,000달란트는 340, 18,000달란트는 6,120, 100,000달란트는 3,400톤이 된다.

 

[다윗의 감사기도] (대상29:10-19)

 

  먼저 하나님을 송축하고, 부와 귀(富貴)가 다 주께서 주신 것인데 그것을 우리가 즐거운 마음으로 드릴 수 있으니 이 또한 하나님이 주신 은혜이다. 이스라엘은 떠돌이 신세였는데 정착하게 하시고 성전을 짓게 하셨으니 이 모두가 주의 은혜임을 찬양한다. 솔로몬에게 정성 어린 마음을 주시어 이 성전을 짓기를 기원한다.

 

[하나님께 드리는 번제와 국가적 축제](대상29:20-25)

 

온 백성에게 여호와를 송축하라. 선포하고 국가적 축제를 연다. 수송아지 천 마리, 숫양 천 마리, 어린양 천 마리를 번제로 드리고 전제(奠祭; 부어드리는 제사)도 드리고 백성이 먹고 마시며 즐거워하였다.

 

[다윗의 행적] (대상29:26-30)

 

  목동(牧童) 이새의 아들이 이스라엘의 주권자가 되어서 헤브론에서 7, 예루살렘에서 33년을 다스리고 하나님의 은혜로 부귀를 누리고, 잘되고, 형통(亨通)한 길을 걷다가 늙어 죽으매 솔로몬이 왕위를 계승하여 나라를 빛낸다. 다윗 시대의 선지자는 사무엘, 나단, 갓이었으며 이들의 글 가운데 소상히 기록되어 있다.

 

 

 

                           역대기 하

 

 

                      역대기 하의 서두(序頭) 자료

 

 

                                   역대기 하의 개요

 

역대기 하의 저자는 1. 유대인 전승에 의하면 에스라를 에스라, 느혜미야, 역대 상, 하의 저자로 본다. 2. 포로 귀환 기의 율법학자로 유대전통에 충실한 사람이 저자라고 보이며 에스라 1:1-3과 역대하 36:22, 23은 같은 문구인 점을 보면 저자가 같다고 추정한다. 3. 역대기하에 이어 에스라, 느혜미야에 계속해서 같은 맥락에서 연결되고 있으며 내용 진술이 예배의식과 절차에 밝은 것으로 보아 서기관인 에스라가 저자일 가능성이 크다.

기록연대는 에스라를 저자로 본다면 에스라서의 기록연대인 5세기B.C.중반 이후 즉 450B.C.이후일 것이다.

기록목적은 역대 상, 하는 하나님의 강권으로 선택하심과 그에 따른 신정체제(神政體制)의 재건을 촉구하며 포로에서 귀환한 사람들에게 희망을 주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역대기의 특징은 1. 남조(南朝) 유다를 중심으로 한 하나님 축복의 역사를 기술한다. 2. 다윗 가문에 대한 긍정적 평가와 제사장 및 레위족속에 대한 긍정적 기록이다. 3. 통일 왕국시대 영광을 통한 정체성을 확립하고자 한다.

역대기 하의 내용은 1. 솔로몬의 통치(대하1:1-9:31)를 통한 영광과 2. 남조 유다왕국의 왕들 사적을 다룬다(대하10:1-36:21).

 

 

 

 

                                      중요 연대

 

 

                 이스라엘과 신 아시리아 왕조의 연대
                    신 아시리아(912 B.C.-612 B.C.)

 

912B.C.-891B.C. 아다드-니라리 2(Adad-nirari II)

891B.C.-884B.C. 투쿨티-닌우르타 2(Tukulti-Ninurta II)

884B.C.-859B.C. 아슈르-나시르-2(Ashur-nasir-pal II)

859B.C.-824B.C.샬만에세르 3(Shalmaneser III)

822B.C.-811B.C.샴시-아닷 5(Shamshi-Adad V)

811B.C.-783B.C.아다드-니라리 3(Adad-nirari III)

* 샤무-라마트 섭정(811B.C.-810B.C.)

783B.C.-773B.C.샬만에세르 4(Shalmaneser IV)

773B.C.-755B.C.아슈르-3(Ashur-Dan III )

755B.C.-745B.C.아슈르-니라리 5(Ashur-nirari V)

745B.C.-727B.C.티글라트-필레세르 3(Tiglath-Pileser III) 신아시리아의 창설자이다.

* 성경에서는 디글랏 빌레셀로 표기하고 별칭은 이다.

    1. 바빌로니아를 점령하여 왕이 되어 이라는 이름으로 통치한다.(왕하15:29; 대상5:26)

    2. 이스라엘 백성에게 이산정책을 시행했다(대상5:26; 왕하15:29)

    3. 이스라엘 베가 왕을 폐위시키고, 호세아를 왕(732B.C.-722B.C.)왕으로 세운다.

727B.C.-709B.C. 샬만에세르 5(Shalmaneser V)

* 성경에서는 아시리아(앗수르) 살만에셀로 표기한다(왕하17:3).

    722B.C. 북조 이스라엘 아시리아에 의해 멸망한다(왕하17:1-7).

722B.C.-705B.C.사르곤 2(Sargon II)

* 살만에세르와 722B.C.-709B.C.공위했다.

    715B.C.-686B.C.남조 유다 히스기야 왕의 치세이다.

705B.C.-681B.C.센나케립(Sennacherib) * 성경에서는 산혜립이다(왕하19:35-37).

    701B.C.센나케립이 남조 유다 침공한다(왕하18:17-35).

681B.C.-669B.C.에사르하돈(Esarhaddon) * 성경에서는 에살핫돈으로 표기한다.

    유다 므낫세 왕을 포박하여 바빌로니아로 끌고 갔다(대하33:11).

669B.C.-631B.C.또는627B.C.아슈르바니팔(Ashurbanipal)

631 B.C.-627B.C.아슈르-에틸-이라니(Ashur-etil-ilani)

626B.C.-슈무-리시르(Sin-shumu-lishir)

627B.C.-612B.C.-샤르-이쉬쿤(Sin-shar-ishkun)

612B.C.신아시리아 제국 메데와 페르시아 군에 의해 니네베(니느웨)점령으로

멸망한다.

 

 

              이스라엘()과 신바빌로니아의 연대기

                   신바빌로니아(626 B.C.-539 B.C.)

 

  아시리아(앗수르) 쇄퇴를 보며 바빌로니아의 나보폴라사르(갈대아 왕자 626B.C.-605B.C.) 왕이 신바빌로니아 제국을 건설하였다. 신바빌로니아 말기에 이집트는 바빌로니아의 세력 확장을 막기 위하여 아시리아를 도왔다. 바빌로니아(바벨론)의 세력 확장을 막기 위해 유프라테스 강 변에 있는 갈그미로 출정하는 이집트 세송크(시삭) 군대를 저지하기 위해 므깃도로 출전한 요시아 왕이 전사한다(왕하23:28-30; 대하35:20-27).

 

당시 바빌로니아 왕은 다음과 같다.

 

626 B.C.-605B.C. 나보폴라사르(Nabopolassar)= 나보폴라살

612B.C.아시리아(앗수르)를 정복하여 신바빌로니아제국을 건설하였다.

605B.C.-562B.C. 네부카드네자르 2(Nebuchanezzar) * 성경에서는 느부갓네살왕이다.

    이집트, 시리아, 팔레스틴을 정복하고 포로를 잡아갔다(대하35:30; 10:9; 46:2).

    남조 유다에서는

     605B.C. 1차 포수되어간다(왕하24:1-7).

    597B.C. 2차 포수되어간다(왕하24:10-17).

    586 B.C. 3차 포수되어간다(왕하25:1-7).

    남조 유다가 멸망한다. 예루살렘 성전이 불타버린다.

562B.C..-560B.C. 아멜 마르둑(Evil Merodach) * 성경에서는 에월무로닥으로 표기한다.

    포로로 잡혀간 유다 왕 여호야긴을 옥에서 석방하여 우대하였다(왕하25:27-30).

560B.C.-556B.C. 네르갈-사레셀(Neriglissar)

    에례미야를 석방하였다(39:3).

556B.C. 라바시-마르둑(Labashi-Marduk)

556B.C.-539B.C. 나보니두스(Nabonidus) = ‘나부-나이드

550B.C.539B.C. 벨샤자르(Belshazzar) * 성경에서는 벨사살로 표기한다.

    * 성경에서는 벨사살(다니엘 5)이며 아버지 나보니두스와 공위 기간이 길다.

     신바빌로니아의 마지막 왕이다.

* 539B.C.페르시아(바사) 키루스(고레스) 왕에 의해 신바빌로니아도 멸망한다.

 

 

             이스라엘(유다)과 페르시아(아케메네스조) 연대기

 

                         페르시아제국(680 B.C.-330 B.C.)

 

559B.C.-530B.C. 키루스 II(Cyrus II) * 성경에서는 고레스대왕으로 불린다.

539B.C. 바빌로니아를 멸망시킨다.

    538B.C 유다 포로를 1차 귀환시키고, 2 성전(스룹바벨 성전) 건축을 허락하다

    (1:1-4; 6:3-5).

530B.C.-522B.C. 캄비세스 II(CambysesII)

    530B.C. 2 성전(스룹바벨 성전) 건축이 중단되다.

522B.C.-486B.C. 다리우스 I((Darius I) * 성경에서는 다리오로 표기한다.

    520B.C.학개와 스가랴 선지자로서 성전 건축을 독려하여, 왕의 허락을 받고

    제2 성전(스룹바벨 성전) 건축을 재개한다.

    페르시아 다리우스 왕 2624일이다.

    516B.C.2 성전(스룹바벨 성전) 건축이 끝나다(6:13-15).

    다리오 왕 6312일이다.

    스룹바벨 성전은 516B.C.-20B.C.496년간 존속했다.

486B.C.-465B.C. 크세르크세스 I(Xerxses I)* 성경에서는 아하스에로왕으로 표기한다.

    479B.C.에스더가 왕비가 된다(2:12-18). 모르드개의 질녀 에스더가 왕후로 하만을 처단하   고부림절을 제정하게 된다(9:28, 29).

465B.C.-424B.C.아르타크세르크세스 1(Artaxerxses I)* 성경에서는 아닥사스다

불린다.

    458B.C.2차 포로귀환이 이루어진다(7:1-10:44)

    아르타크세르크세스는 457B.C.칙령을 통해 예루살렘 행정 정부를 다시 세우도록

허락하였고 제사장이며 율법학자인 에스라(Ezra)458B.C.두 번째로 바빌로니아에 유대인을 이끌고 예루살렘으로 귀환한다.

    445B.C.아닥사스다 왕은 느헤미아에게 예루살렘 성을 재건하는 것을 허락한다(7:7).

    444B.C.3차 포로귀환이 이루어진다(2: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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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정권(2016). 평신도 눈높이의 성경 통독 가이드: 맛있는 1189, 행복한 298. pp.83-177.

Chronological Life Application Study Bible(2007): New Living Translation 2ndEd. Carol Stream, Ill:

Tyndale House Pub. Inc. 의 자료를 기반으로 하였고

Rogerson, J(1999). Chronicle of the Old Testament Kings: The reign-by-reign record of

the rulers of ancient Israel. London: Thames and Hudson, Ltd.

John Bright. History of Israel. 3rd ed의 자료를 Brisco, Thomas V.(1998). A Complete Guide

to the Expansive Geography of Biblical History. Nashville, Te. 102-117에서 재인용하였다.

Bright의 자료는 왕의 역대기에 많이 참고하였다.

 

 

 

 

                       역대기 하 1장 메모

 

 

<1 > 지혜를 구하는 솔로몬

 

[기브온에서 드린 솔로몬 왕의 번제](대하1:1-6)

 

  이미 솔로몬은 아도니아를 제거하고, 제사장 아비아달을 파면, 추방하고, 군대장관 요압을 처리하고, 시므이도 정리하여 왕권을 확고히 하였다. 솔로몬은 등극하고 우선 하나님께 천 마리 양으로 번제를 드린다. 유서 깊은 모세가 만든 회막이 있는 기브온에 올라가서 제단을 쌓았다. 신정정치는 하나님이 통치하시는 정치이다. 제사로 시작하고 제사로 끝내야 하며, 모든 지혜는 하나님에게서 나온다.

 

* 기브온(Gibeon) 팔레스타인 중부에 산악지대에 위치한 성읍이며 예루살렘 북서쪽 약 9.6지점에

해발 760m 구릉 위에 세워진 성읍이다. 기브온 주민이 교묘하게 여호수아를 속여 이스라엘과

화친한다(9:3-27). 솔로몬이 일천 번제를 드리고(970년경 B.C.) 하나님을 만난 곳이다(왕상3:4-15).

현재 엘지브마을로 알려져있다. 주변에 그일라, 브에롯, 기랏여아림 등 성읍을 거느렸었다.

 

[지혜를 구하는 솔로몬 왕] (대하1:7-13)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의 지혜로 통치해야 한다. 솔로몬의 구함과 그 응답은 모범적이었다. 부귀영화 권세를 구하지 아니하고 하나님의 지혜를 구함으로 솔로몬은 그 모든 것을 주실 것이라 응답을 받았다. 그 위에 더한 축복은 솔로몬이 전무후무한 왕이 될 것을 약속으로 받았다.

 

적용: 사람이 하나님에로부터 많은 것을 구할 수 있으나 근본적인 것을 얻으면

그 모든 것을 얻은 것이다. 우리의 삶은 항상 근본적인 것(믿음, 사랑 등)

해결하도록 해야 한다.

기도: 믿음으로 부유하기 위하여 그리스도의 나라와 의를 구하도록 하자.

 

[솔로몬의 부귀영화] (대하1:14-17)

 

  하나님께서 솔로몬에게 금은을 무수히 주셨고 마병이 많고 병거(兵車)1,400대나 되고 무역이 왕성했음을 본문은 이야기한다. 그러나 신명기 1716절을 보면 이스라엘의 왕은 말을 많이 두지 말라 하셨다. 이집트와의 무역을 걱정하신 것이며, 군사력을 믿어 하나님을 저버릴 것을 염려하신 말씀이다. 지혜 자 솔로몬의 이집트 교역은 어떻게 해석해야 할지 숙고해 볼 문제이다.

 

* 세겔(she kel)은 금은 은의 15배의 가치가 있고(대상29:4),

은은 1세켈은 일반노동자의 4일 품삯이다(30:24; 삼하2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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