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복음 열정을 재부팅하는 7단계

1회성 전도훈련 아닌 반복훈련 통해 복음 나눔문화 정착시켜야

가 -가 +

피터안
기사입력 2019-10-09

    

비교인이라고 해서 모두 교회를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 사실, 교회를 다니지 않는 미국인들 중 약 5%만이 복음에 대해 매우 적대적이라는 보고가 있듯이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복음에 대해 크게 반감을 가지지 않는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교인들은 유앙겔리온(Euangelion, 복음의 그리스어)’ 좋은 소식을 전하지 않는다. ‘좋은’, ‘선한’, ‘반가운 소식인 그리스도를 전하기보다는 오히려 부정적인 소식을 전하고 있지는 않은지.

 

크리스천 라이프웨이 리서치 대표 톰 라이너 목사는 오늘날 교인들이 좋은 소식을 전하는 능력을 잃어 버렸으며, 이들은 소셜 미디어와 블로그에 올라오는 부정적인 글에 더 많은 시선이 사로잡혀 있다고 우려한다.

 

그러면서 그는 80%의 교인들이 자신의 신앙을 전할 개인적인 책임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61%나 지난 6개월 동안 다른 사람에게 그리스도에 대해 증거하지 않았다며, 대다수의 크리스천들은 전도해야 한다는 것을 알지만 실제로는 거의 그렇게 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교회를 이끌고 있은 목회자들은 대부분의 성도들이 자신의 신앙을 나누지 않는다는 사실에 대해 어떻게 할 수 있을까? 다음에서 톰 라이너 목사는 당신의 교회가 복음에 더욱 집중하게 하는 7단계의 스텝을 전달한다.

 

1 단계 - 문제를 인정하라

 

대부분의 목회자들이 그리스도를 위해 사람들에게 다가가려고 애쓰겠지만, 교회 리더들은 통계적 현실을 인식하는 이상의 것을 해야 한다. “다른 교회들도 전도가 안 되기는 마찬가진데”, “우리 교회는 이만하면 됐지하는 식의 자기 위안이나 합리화는 교인들에게 복음의 열정을 전달해 주는데 도움이 되지 못한다. 만약 그렇다면 교회 리더들은 자신이 문제의 일부임을 인정해야 한다.

 

2 단계 - 모범을 보여라

 

복음주의 교회에는 복음적인 리더가 있기 마련이다. 꼭 그런 것은 아닐지 모르지만, 내적인 면에 포커스를 맞춘 리더들에게서 외적인 성장의 이야기를 듣지 못했다. 리더가 모범을 보이지 않으면 교인들 또한 복음을 타인에게 전달하는 것을 기대할 수 없다. 매주 누군가와 믿음을 나누는 것을 목표로 삼고 시도해 보라. 미국교회의 경우 평균 규모는 75명 수준이다. 이 말은 대부분의 교회에서 리더들이 순전히 복음을 나누는 책임을 다한다면 교회가 성장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3 단계 - 긍정적인 사람이 되라

 

복음은 좋은 소식이다. 단지 큰소리로 외친다고 해서 복음이 증거되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종교인의 고함소리에 불과하다. 즉 내용도 중요하지만 그만큼 어조는 중요하다는 말이다. 번영 복음에 초점을 맞춰서도 안 되지만, 그렇다고 빈곤 복음에 초점을 맞출 필요도 없다. 복음은 세상의 부를 추구하는 것이 아니다. 반대로 복음은 극도의 금욕주의를 요구하지 않는다. 하지만 모든 크리스천은 삶이 힘들고 고단할지라도 인생을 진지하게 진정성을 가지고 임해야 한다. 그리고 긍정적인 사람이 되어야 한다. 이런 믿음의 자세를 가지고 복음을 전할 때 복음이 복음답게 전해진다는 것을 기억하라.

 

4 단계 - 전도를 설교하라

 

목회자는 정기적으로 전도의 중요성에 대해 설교하고 가르쳐야 한다. 강대상과 강단은 교회 전체와 소통하는 수단이다. 교회 전체에 전달되는 것은 가장 중요한 것으로 인식된다. 가장 중심적인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주요 단계를 사용하는 것이다. 복음은 전달되어야 한다.

 

5 단계 - 훈련하라

 

전도의 중요성에 대해 설교하는 것은 외적으로 집중하는 것의 중요성을 전달하는 한 가지 방법이다. 그러나 설교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각 소그룹은 전도에 대해 훈련하는 장소여야 한다. 이런 작은 여건들은 교인들이 질문하고 교사와 대화하면서 터득하게 되는 중요한 시간이다.

 

6 단계 - 멘티를 두라

 

모든 목회자나 교회 리더는 최소한 한 명의 멘티가 있어야 한다. 교회에서 누군가를 멘토하는 가장 중요한 측면 중 하나는 멘티에게 복음을 전하는 방법을 보여주는 것이다. 만약 당신의 영적 멘토링에 복음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면 큰 기회를 놓치고 있는 것이다.

 

7 단계 - 축하하라

 

만약 당신의 교회가 전도를 축하하고 기념한다면 교인들은 더욱 전도에 열정을 갖게 될 것이다. 교회 생활의 여러 측면 중에서 복음에 대한 열정에 불을 지피는데 주력하라. 변화된 사람들의 삶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고,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 태어나는 것을 축하하는 교회는 그렇지 않은 교회보다 외적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더 높다.

 

대부분의 교회가 좀 더 복음주의적이 되려면 문화적 변화가 필요하다. 최근 몇 년 동안 많은 교회들에서 외적인 성장에 포커스가 없었으며, 복음주의적인 위축이 시작되었다. 많은 교회의 문화는 서서히 내적인 성장 초점의 하나가 되었다. 위의 7단계는 본질적으로 기술적인 부분이다.

 

현실적으로, 몇 년 동안 외적인 성장을 생각하지 않은 교회에서 한 번의 전도 훈련 세션만으로는 교회에 큰 도움이 되지 못한다. 그러나 위에서 말한 7단계를 일관되게 반복한다면 그 과정에서 교회 문화가 점차 바뀌게 될 것이다.

 

몇 달 또는 몇 년이 지나지 않아 교회의 많은 성도들이 복음을 다시 나누는 것에 대해 흥분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관련기사


    Warning: Invalid argument supplied for foreach() in /home/ins_news3/ins_mobile/data/ins_skin/l/news_view.php on line 79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뉴스파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