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한국교회예배의날

[총회헌법 해설]교회 헌법의 분류

배광식 목사(울산대암교회) 한기승 목사(광주중앙교회) 총회헌법 해설

가 -가 +

배광식/한기승
기사입력 2019-10-31

 

▲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헌법     © 뉴스파워


실정법으로써 교회 헌법은 크게 신조
, 성경 소요리문답, 성경 대요리문답, 정치, 권징조례, 예배모범 등이다.

      

[신조]12항목으로 구성된 대한예수교장로회의 교리적 표준으로써 교회의 직원들이 승인해야만 하는 신경과 신앙고백이다.

 

[성경 대·소요리문답]은 성경을 문답식으로 밝히 해석한 책으로 전통적인 교회 교육의 방식으로 서구교회에서는 캐터키즘’(catechism)이라고 한다.

 

[정치]는 교회의 기본적 정치구조, 직원의 인사(人事), 교회의 조직과 관리에 관한 실체적이면서도 절차적인 법이다.

 

[권징 조례]는 교회의 권징을 구체적으로 시행하는 소송법이다.

 

[예배 모범]은 교회의 예배를 어떻게 드려야 하는지에 대한 개괄적이고 포괄적인 법이다.

 

장로교회는 성경적 교회의 권위와 질서를 중요하게 여긴다. 따라서 장로교회는 역사적으로 교회의 근간을 규정하는 법을 제정하고 그 법에 기초하여 교회를 다스렸다. 장로교회가 채택한 헌법주의(Con-stitutionalism)1인 독재나 개인주의와 독립주의를 통한 ()의 지배를 배제하고 헌법에 근거하여 교회를 다스렸다.

 

그러나 교회에서 말하는 헌법은 국가의 헌법(Verfassung, consti-tution)처럼 교회의 질서를 규정하는 기본법만을 규정하지 않았다.

국가의 헌법은 국민의 공동생활의 질서를 구성하는 기본법이다. 이 기본 헌법 밑에 수많은 법률과 규칙을 통해 국가의 질서와 행정을 구현하고 있다.

그 반면에 교회 헌법은 교회의 통치권을 행사하는 방법인 정체
(政體, polity)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절차법 내지 행정법까지 다양하게 교회의 신앙과 사역 그리고 생활을 규율하고 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뉴스파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