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평신도 교리 200 문답(3)】 그리스도의 양성(兩性) 교리를 거부하는 이단들

정준모 목사(Ph.D & D.Miss, 전 총신대 재단이사 및 외래교수, 대신대, 백석대 교수 역임)

가 -가 +

정준모
기사입력 2019-11-14

평신도 교리 200 문답(3)그리스도의 양성(兩性) 교리를 거부하는 이단들



▲  이단들의 특징은 "성경왜곡과 양성교리 거부"가 그 핵심이다 © 뉴스파워 정준모

 

목적교리는 성경의 기둥이요 뼈대이다. 교리 없는 진리는 없다. 교리가 진리를 함축한다. 교리가 성경 진리의 핵심이다. 참된 진리는 참된 교리이다. 성경 66 권은 교리의 보고이다. 교리없는 성경해석은 없다. 교리는 성도의 영적 뼈대요 주축이다. 교리는 이단 방어와 공격의 무기이다. 교리는 교회 보호의 울타리이다. 교리에 무지한 성도가 많다. 기본 교리로 무장해야 한다. 평신도들이 꼭 필요한 교리 200문답을 다루고자 한다. 저자는 한국 최초 칼빈의 교리교육론(한들 출판사)을 집필 및 출판한 바 있다.

 

(질 문) 예수 그리스도의 양성(兩性)을 거부하는 이단들 어떤 자들인가?

 

()국내외의 모든 이단들은 거의 대부분 예수 그리스도의 양성 중 신성이나 인성을 거부하한다. 또한 이단 주창자들이 스스로 예수의 신성과 인성을 자기화하는 특징이 있다. 그 예를 신천지, 통일교, 장길자 등등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현상이다.

 

교회사 혹은 교리사를 조명해 볼 때, 이미 초대 교회 내지 근세 교회사에서 이미 그와 유사한 이단들이 존재하였고 이단으로 정죄된 사실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교회사적 이단 정죄 내지 단죄의 사실을 역사적으로 조명해 볼 때, 작금의 이단 문제에 대하여 쉽게 그들의 주장과 입장을 비판할 수 있는 신학적, 신앙적 안목을 가질 수 있다.

 

1.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을 거부하는 이단들

 

(1) 에비온파(Ebionism)-일종의 유대교 신봉자로 유대교의 유일신 사상에 근거하여 예수 그리스도 신성을 부인하였다. 예수님의 동정녀 탄생의 성육신 교리를 부정한다. 예수님 세례를 받으실 때, 성령이 임하여 그리스도가 되었고 십자가 운명의 순간에 그리스도가 인간 예수를 떠났다고 주장한다.

 

(2) 아리안파(Arianism)-4세기 무릎 알렉산더 교회의 장로였던 아리우스(Arius)가 주장한 이단자들이다. 그들은 하나님의 단일성과 유일성을 사수하는 자들로, 오직 성부 하나님만 유일한 영원한 자존적 존재로 보았다. 성자 하나님은 우주 창조 이전에 가장 먼저 창조된 존재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조 설을 주장한다. 이들을 가리켜 역동적 단일신론 주의자라고 일컫고 이들은 325년 니케아 공회에서 이단으로 정죄되었다.

 

2. 예수 그리스도의 인성을 거부하는 이단들

 

1) 가현설(Docetism)-초대 교회 즉 신약 성경이 기록될 무렵 이미 교회 안에 예수 그리스도의 인성을 부인하는 영지주의자들(Gnosticism), 마르시온주의자들(Marcionism), 사벨리우스(Sabellius) 등이 존재하였다. 이들의 공통점은 이원론(Dualism: 영혼 혹은 정신과 육체 혹은 물질로 온 세상, 세계가 이루어 졌다고 보는 사상)이다. 그들은 육체 혹은 물질은 악한 것으로 보고 거룩한 영이신 하나님께서 악한 물질인 육체를 입을 수 없다고 주장한다. 특히, 동정녀 탄생 성육신 교리를 부인하고 예수 그리스도의 인성은 실재적 존재가 아닌 일종의 환영, 귀신, 영으로 보았다. 또한 신성을 죽지 않는 영이기에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운명하시기 전에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은 이미 떠나버렸다고 주장한다,

 

2) 아폴리나리우스주의(Apolinarianism)-예수 그리스도께서 신인 양성을 가지고 계시되 부분적으로 인성을 취하셨다고 주장한다. 그들은 신적 로고스와 인간의 영혼이 이중적으로 존재하기에 불합리하다고 주장한다. 예수 그리스도는 오직 인간의 육체만 취했을 분이고 예수 그리스도의 영혼은 신적 로고스에 의해 대체되었다고 주장한다.

 

이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인성 중 영혼은 부인하고 육신만 인정한다. 그들은 예수님의 인성과 영혼의 신성 즉 로고스를 주장하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완전한 참된 인성을 부인한다. 그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온전한 신성을 주장하다가 오히려 예수 그리스도의 완전한 인성을 부인하는 오류과 모순을 범하게 되었다. 이들은 381년 콘스탄티노플 공회의에서 이단으로 정죄되었다,

 

3.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의 통일성(신성-인성 관계)를 거부하는 이단

 

1) 네스토리우스주의(Nestorianism)-콘스탄티노플의 총대주교였던 네스토리우스(Nestorius)는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의 양성 교리, 즉 위격적 결합( hypostatic union)을 거부하고 서로 분리된 신성과 인성으로 22인격을 주장하므로 431년 에베소 회의에서 이단으로 정죄되었다.

 

2) 유티키아니즘(Eutychianism)-유티기우스는 네스토리우스와 반대로 예수 그리스도께서 성육신 이후 신성이 변하여 완전히 인간이 되었다고, 신인양성 교리를 부인하고 오직 하나님의 본성만 가지게 되었다고 보았다.

 

그 하나의 본성은 신성도 인성도 아닌 제 3의 성으로 변하였다고 단성론자가 되어 451년 칼케톤 공회의에서 이단으로 정죄되었다.

 

신학적신앙적 의미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과 인성의 양성에 대하여 칼빈은 칼케톤의 정통 신학 선언문을 따라 다음과 같이 확고히 밝혔다.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이 그 분의 인성과 결합되고 연합되었다. 각각의 구별된 신인 양성의 본성이 절대로 손상되지 않고 보존 되시고, 그러면서도 두 본성이 한 그리스도를 구성한다고 했다.

 

이것은 유티케스에 주장하는 두 본성의 혼합이나 융합은 절대 부정한다. 그리스도의 신인양성은 본질의 혼합이 아니라 인격의 연합된 오직 한 인격을 갖고 계신다고 하였다.

 

칼빈은 우리의 중보자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는 참 하나님과 참 사람이 되신다는 것은 우리의 구원을 위해 너무나 중요한 사실과 원칙으로 보았다. 그 이유는 그분의 신성으로 죄를 정복하고, 영혼의 평강을 회복할 수 있고, 그 분의 인성으로 우리를 대신하셔서 형벌을 받으셔야 하기에 인간의 육체와 영혼을 가진 참 인간이 되셔야 하셨다고 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신인양성 교리는 단순히 신학적 이론이나 논리가 아니라, 하나님의 구원계획의 필수적 특징임을 알 수 있다. 이것은 하나님의 인류 구원 역사의 놀라운 신비요, 기적이요, 절정이다. 이러한 개혁주의 전통은 벨기에 신앙고백(1561), 핼배티아 신앙고백(1566), 영국 교회의 39개조 신앙고백(1563),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1646) 등에 선포되었고, 한국 개신교 신앙고백도 이에 따르고 있다. 하나님께서 120년 전 정통 장로교 선교사님들의 신앙 전수를 받아 세속화, 인본주의, 종교다원주의 및 각종 이단들이 범람하는 이 때, 하나님 중심, 말씀중심, 교회 중심으로 개혁교회를 든든히 세워주심을 감사드린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뉴스파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