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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빈의 교리교육론에 대한 이해

정준모 목사(콜로라도 말씀제일교회, Ph.D & D.Mi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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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준모
기사입력 2019-12-03

 

▲ 칼빈     ©뉴스파워

칼빈의 교리교육론에 대한 이해

 

 

▲ 교리는 구원과 성화의 필수이다.

 

서론) 교리는 성경의 뼈대요, 기둥이요, 울타리이다. 교리없는 성경 해석과 적용을 있을 수 없다. 오늘 날 설교나 기독교 교육에 청중 중심 내기 학습자 중심으로 진행된다. 그러다 보니 교리 측면보다 상황과 흥미 본위가 된다. 또한 다른 한편으로는 교리 치중으로 접근하다 보니 교리 이해에 대한 부정적 선입견으로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신앙교육에 있어서 교리의 중요성과 교리 교육의 과정에 대한 칼빈의 이해가 필요하다. 또한 오늘날 이단이 극심한 한국 교회 상황에서 교리 교육의 부재 현상을 자성하고 교리 교육의 중요성 뿐 아니라 실제로 교리 교육의 방법론을 이해하여야 한다.

 

1. 교육의 기초로서의 교리

 

기독교 교육의 신학적 기초는 하나님의 계시 사상과 성경에 있다이러한 신학적 기초가 확립되어 있는 곳에서 모든 사람들은 하나님의 신실한 자녀로 놀랍게 성장할 수 있다. 역사적으로 교회는 신자들에게 기독교의 기본 진리들을 요약하여서 교육하였다.

 

왜냐하면 기독교의 진리가 너무나 포괄적이어서 초 신자들과 어린이들에게는 이해하기 어려웠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리를 통하여 더 많은 사람들이 기독교의 진리를 알게 되고 하나님의 신실한 자녀가 될 수 있었다.

 

칼빈의 신학적인 기초는 교리에 그 뿌리를 둔다. 특히 교리는 확실하게 칼빈이 정립하였던 교회론의 기초가 된다. 왜냐하면 교리는 교회를 지탱하는 표지들인 말씀과 성례에 관하여 교육적인 차원에서 간략하게 요약한 것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말씀이 순수하게 선포되고 성례가 합당하게 집행되는 곳이라면, 그곳이 어디든지 우리는 그곳에 우리의 교회를 가질 수 있다. , 장소에 상관없이 이 두 가지 표지들이 존재하는 곳이면 그곳에는 진정한 교회가 있는 것이다.그리고 교리를 통하여 온전한 교육이 이루어질 때 하나님의 교회는 더욱 왕성해 질 것이다. 게다가 그의 교육사상의 근본 원리도 교리에 입각하여 정리되었다.

 

그러므로 칼빈에게 교리는 교육의 핵심이며 생명인 것이다. 칼빈이 집필하였던 모든 저서와 목회사역의 중심은 교육, 특히 교리의 가르침에 집중되어 있었다는 사실부터 그가 얼마나 교리를 중요시하였는지를 짐작할 수 있다. 따라서 그의 전체적인 목회사역의 틀 안에서 볼 때 신학과 교육은 불가분의 관계에 있었는데, 그는 교육에 대한 중요한 책임을 지니고 있었던 교회를 개혁신학을 성실히 가르치는 일종의 학교로 간주하였다.

 

그는 현대적인 의미를 내포하는 기독교 교육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았지만, 교리라는 개념으로 교육의 원리와 목표 그리고 내용 등을 총체적이며 포괄적인 의미로 사용하였다. 이러한 맥락에서, 칼빈은 교회의 기초와 교육의 근본이 되는 교리의 총체인 󰡔신앙교육서󰡕를 집필하여 신앙교육과 훈련을 위한 지침서로 사용하였다.

 

󰡔신앙교육서󰡕의 서문에는 개혁운동에 대한 칼빈의 근원적인 의도를 명확하게 알 수 있는 성경 구절이 잘 드러나 있다.당시의 종교개혁 운동의 성공 여부가 전적으로 교리교육에 달려있다는 것을 확신하면서 칼빈은 이 책을 집필하였고 이것을 중심으로 교육 목회를 실천함으로써 종교개혁 운동의 결실을 풍성하게 거둘 수가 있었다.

 

헤트케(R. Hedtke)신학적인 사고와 교회 실천에 관한 칼빈의 저술에서 교리라는 용어가 숫자적으로 가장 많이 포함되어 있는데, 그 이유는 칼빈이 교리를 교회의 시작이며 기초로 간주하였기 때문이다라고 밝혔다.

 

이러한 사실은 그의 신학 활동과 목회 활동의 도구로 사용되었던 각종 저술들, 그리고 그의 신학과 목회의 산물인 또 다른 저술들을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설교, 성례, 치리 등 그의 목회 활동과 신학적, 목회적, 교육적 목적을 가지고 그가 집필하였던 󰡔기독교강요󰡕, 󰡔신앙교육서󰡕, 󰡔교회조직에 관한 규례서󰡕, 󰡔교회 법령집󰡕, 󰡔제네바 대학의 법규들󰡕, 그리고 각종 주석들과 설교들을 살펴보면 이 모든 것들이 교리에 기초를 두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칼빈의 신학적 저술들은 그 자체로 하나의 교육 신학적인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칼빈은 교리에 의해서 교회는 권위를 얻게 된다고 역설하였다. 그러므로 교리를 가지지 못한 교회와 기독교는 함께 존립할 수가 없는 것이다. 그에게는 교리가 교회의 존립, 유지, 성장, 그리고 성숙에 매우 중추적인 개념인 것이다. 따라서 칼빈은 교회를 세우는 것이 교리의 궁극적인 목적이며,그러한 교리에 의해서 신자들의 신앙이 장성한 분량에까지 이르게 된다고 인식하였다.

 

칼빈은 성경을 기록한 선지자들과 사도들의 교리를 교회의 근본으로 보았다. 그에게 있어서, 그들은 신자들로 하여금 그리스도의 구원을 이루기 위하여 하나님으로부터 명령을 받은 자들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칼빈은 교리가 없이는 절대로 구원의 도리가 증거 될 수 없다고 생각하였다.그는 모든 교리가 존재하지 않을 때에도 교회가 계속적으로 존재할 수 있을지 의문을 가진다.

 

이러한 질문에 대하여 칼빈은 교리의 존재가 곧 교회의 존재며, 교회의 존재는 교리의 존재라는 것을 강조하였다.요약하자면, 이 질문의 의미는 바로 교리가 존재하지 않는 곳에는 교회도 존재할 수 없다는 이해에 근거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는 교회가 세워지기 전부터 교리가 권위를 가지고 있었으며, 선지자들과 사도들의 교리가 교회의 근본이 될 때에만 교회가 세워진다고 언급하였다.이러한 칼빈의 입장은 교리가 교회보다 앞서며, 결코 교회가 교리보다 권위를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 교리는 결코 신학적이며 의지적인 결과의 산물에 불과한 것이 아니며,  오히려 교회를 제한하고 그 본질을 규정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그러나 칼빈은 말씀에 근거를 두지 않는 교리는 그 어떤 것도 자체적으로 권위나 의미를 가지지 않는다고 보았다. 그에게 교리는 항상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는 하나님의 말씀 안에 존재하고 있는 것이다.

 

칼빈은 하나님의 말씀 안에 존재하는 교리에 대해서 강조하기 때문에, 교리는 그에게 매우 총괄적이며 포괄적인 것으로 이해된다. 따라서 그가 교회 교육에 대하여 고심하면서 저술하였던 󰡔신앙교육서󰡕는 이러한 총괄적이며 포괄적인 교리의 총체를 교육적인 목적으로 집약하여 집필한 것이다.이러한 의미에서 칼빈은 교리의 집합서인 󰡔신앙교육서󰡕가 없이는 진정한 신앙교육과 기독교 교육이 있을 수 없다고 강도 높게 외치는 것이다.

 

2. 교리교육의 삼 단계

 

칼빈은 교리를 인지적 차원과 전인적 차원 그리고 발전적 차원으로 단계를 나누어 생각하였다. 칼빈이 교리를 세 단계로 나누게 된 이유는 이 단계들이 인간의 인격 안에서 상호 유기적으로 이루어지는 신앙교육의 과정이라고 스스로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교리의 인지적 차원은 교회를 바로 세우는 기초가 되기 위하여 필요하고, 그 전인적 차원은 신자들의 삶과 신앙의 원리가 되기 위하여 필요하고, 그 발전적 차원은 신자들의 전인적인 성장과 성숙을 이루어 가기 위하여 필요하다.

 

첫 번째는 인지적 차원으로서의 교리이다. 무엇보다도 칼빈은 교리를 우리가 반드시 믿어야하는 내용에 대한 올바른 가르침이라고 여기고 그것을 강조한다. 이 인지적 차원은 우리 인간의 존재에 대한 바른 인식을 요구한다. 왜냐하면 인간 존재에 대한 바른 인식이 없이는 하나님에 대해서도 알 길이 없기 때문이다.믿음에 관한 내용들이 바른 인식의 기초 위에 세워지지 않는다면, 이러한 내용들을 포함하는 신앙은 진정으로 올바른 신앙이 될 수가 없다.

 

따라서 믿음의 대상과 내용들을 충분하게 포함하고 있는 교리가 신자들의 올바른 인식을 위하여 잘 가르쳐지고 전달되어야 한다. 칼빈은 교리가 이러한 종류의 문제들을 충분히 해결해 줄 것이라고 확고하게 믿었다. 여기서 필수적으로 드러나는 요소는 교육이다.

성경에 계시된 신앙의 내용인 교리를 인지적인 차원에서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일차적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신자들에게 선포하는 설교가 올바른 통로의 역할을 하지만, 또한 교리를 잘 가르치고 이해시키기 위한 교육이 함께 동반되어야 된다.

 

두 번째는 전인적 차원으로서의 교리이다. 전인적 차원은 신자의 인격과 삶이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칼빈은 이 단계에서 차지하는 교리의 위치와 그 중요성을 매우 강조한다. 인지적인 단계에서 신앙의 내용으로 인식된 교리가 그 차원에서 머물게 되면, 교리는 지식주의 혹은 기능주의의 소모품으로 전락할 뿐이다. 하지만 칼빈은 교리가 지속적으로 인간의 인격과 삶에 연결되어 그 삶에 변화를 주고 또한 인격을 통해서 그 삶이 반드시 확증되어야 한다고 역설한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신자에게 있어서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의 교리가 그들의 삶 속에서 변화를 일으키는 전인적 차원에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칼빈이 강조하는 것은 교리와 삶이 일치되고, 교리가 삶의 변화를 통하여 더욱 확실하게 증명되어야 한다는 것이다.교리와 삶의 일치에 있어서, 칼빈은 성례를 중요한 요소로 보았다.

 

왜냐하면 성례는 하나님의 은혜를 누리게 하며 우리의 믿음을 확고히 하는데 도움이 되고, 하나님과 사람들 앞에서 우리의 신앙을 행동으로 보여주는 보조물의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따라서 영국 학자인 웨일(Whale)도 교리를 칼빈의 신학 체계에서 첫 번째 구조 원칙으로 고착시켰던 것이다.

 

세 번째는 발전적 차원으로서의 교리이다. 칼빈은 인지적 차원과 전인적 차원에서 성화와 성숙으로 이끄는 발전적 차원으로 교리의 중요성을 격상시켰다. 발전적 차원에 대한 칼빈의 견해는 신자들이 교리에 의하여 신앙의 기초를 놓은 다음에 지속적인 발전을 가져야 한다는 데 있다.

 

칼빈에 의하면, 교리는 두 가지 목적을 가진다. 첫째는 기독교에 대하여 완전히 무지한 사람들이 초보적인 지식으로부터 그들의 신앙적인 삶을 시작할 수 있으며, 둘째는 초보적인 단계를 이미 벗어난 사람들이 보다 더 높은 단계로 발전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신자들은 한 평생 동안 지속적으로 발전과 성장을 경험하게 된다.

 

왜냐하면 이 세상에는 교리에 대한 가르침을 받을 필요가 없을 만큼 현명한 사람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따라서 의지를 가지고 기꺼이 배우려는 것은 우리의 지혜 중에서 가장 중요하고 핵심적인 사항이라는 것을 우리는 확실하게 알 수 있다.

 

구원론적인 견지에서 칼빈은 특별히 구원의 서정에서 중생과 성화에 이르게 되는 일련의 과정이 교리교육과 상관성이 있다는 것을 인식하였다. 그는 인간의 문제와 죄 문제 사이에 어떤 상관성이 있는 것으로 보았으며, 이런 상황에서 이 문제의 해결책은 오직 복음 외에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았다.

 

칼빈은 이 복음의 총체가 바로 교리라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죄로 인하여 파괴되어버린 하나님과의 관계와 죄 때문에 상실해버렸던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기 위하여 우리는 진리의 말씀인 교리에 의하여 중생으로 인도되어야 한다.그러나 중생으로 거듭난 신자라도 하나님의 말씀의 자양분인 교리에 의하여 지속적으로 성화와 성숙을 향한 발전이 없다면, 우리의 구원은 효력을 잃게 될지도 모른다.

칼빈은 여기서 인간의 구원에 결정적인 역할을 감당하는 성경의 권위와 영감에 대하여 심도 깊게 고찰하고 있다.

 

칼빈이 여기서 강조하는 것은 성령의 사역인데, 성령의 신비한 내적 증거는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것을 믿도록 하는 궁극적인 기초가 된다. 덧붙여서 성경의 진리를 더욱 자세히 설명해주는 요소가 바로 교리이다. 칼빈은 이 교리를 교육적인 견지에서 이해하는 것이다.

 

칼빈은 전 생애를 통하여 성화와 성숙이 이루어진다고 믿었다. 그리고 교리는 이러한 발전 과정 속에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따라서 그는 인간이 교리의 영향력을 벗어날 수 없을 정도로 그 필요성을 느끼게 될 것이라고 언급하였다.

 

결론) 칼빈의 교리의 중요성, 그의 교리 교육이 삼단계에 대한 이해, 구원과 성화 과정에서 교리이 중요성은 한국 교회의 설교와 기독교 교육 및 양육에 대한 새로운 각성이 촉구된다. 교리를 무시하고 교리없는 설교, 신앙교육의 무의미와 허점을 잘 조명해 주고 있다.

이러한 칼립의 교리 교육론을 한국 교회에 정착시키고 개혁하는 것이 침체 위기에 있는 한국교회를 다시 세울 기초가 되고 핵심이 된다는 사실을 인지할 수 있다.

에스더의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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