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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통독 가이드] 지혜서 II: 시 편(1)

김정권 장로의 평신도 눈높이의 성경통독 가이드(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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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권
기사입력 2019-12-19

 

 통독성경은 창세기부터 말라기까지 그리고 마태복음부터 요한 계시록까지 신구약을 통으로 읽는 것이다. 이 메모는 신구약 1,189장을 4장씩 묶어서 298회분을 게재 할 예정이다. 매 성경 모두(冒頭)에 필요한 연대나 자료를 제시하여 성경 읽기에 도움을 드리고자 한다. 성경의 매 장은 몇 개의 단락으로 나누었는데 성경 메모는 단락 별로 제시하였고 지방이나 성읍과 일부분이지만 인명은 간단한 각주로 처리하였다. 본문과 대조하여 읽기 바란다. 단락별로 필요한 경우 적용과 기도를 넣었다. 이 메모에서는 논쟁이나 비판을 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고 성경의 흐름, 맥락, 요의, 함의, 경우에 따라서는 내용 정리 등을 기술하였고 가능한 간단히 처리했음을 이해해 주시기 바란다. 적색으로 된 것은 모두 성경 본문의 각주(脚註)이다. 성경은 우리의 맛있는 양식이며, 성경을 읽음으로 우리의 삶이 진정으로 행복해 진다. 맛있는 1189, 행복한 298

 

* 성경 통독 가이드 120은 욥기 41장과 42장을 먼저 게재하고 그 다음에 시편 서두자료와 1, 2장을 게재합니다.

 

▲     © 김정권


 

                        욥 기 41, 42장 메모

 

 

<41 > 리오야단 즉 악어의 강대함과 인간의 무력함

 

[리오야단; 악어로 추정되는 파충류를 통한 하나님 권능의 설명](41:1-11)

 

  악어로 가정하고 상상을 해 보기로 하자. 악어를 결코 인간의 힘으로 제어할 수가 없다. 지금은 인간이 무기를 사용하여 악어를 멸종시킬 수 있다. 그러나 수천 년 전에 인간에게는 그런 능력이 없었다. 9절과 10절이 핵심일 것이다. 인간은 제어할 수 없는 존재라도 하나님이 창조하시고 그를 관리하시는데 하물며 인간이 하나님에게 대항할 수 있겠는가? 하나님은 욥에게 하나님의 권능을 다시 악어를 통해서 설명하신다.

 

[리오야단의 겉모습과 인간의 한계성](41:12-17)

 

  하나님은 계속해서 리오야단의 늠름한 모습과 괴력에 관해 설명하시며 인간은 그에게 대한 통제능력이 없음을 설명하신다. 많은 부분을 리오야단의 예로 설명하시는 것은 인간이 하나님에게 대항할 수 없음을 말씀하시는 것이다.

 

[리오야단의 돌출한 형상](41:18-21)

 

  리오야단은 재채기-, -불꽃, 콧구멍-연기, 입김-불길 등으로 대비하여 문학적 과장표현과 사실적으로 힘의 큼을 설명한다. 불이나 연기 등은 하나님의 임재를 표현하기도 하며 인간의 회개를 촉구하는 의미도 있으나 근본적인 것은 인간은 하나님과 대립할 수 없는 나약한 존재라는 것을 의미한다.

 

[인간의 두려움의 대상인 리오야단의 생생한 힘](41:22-34)

 

  악어가 힘은 목덜미에 있고, 그 표피는 단단하여 뚫을 수 없고, 쇠를 지푸라기같이 여기고, 물속에서 물이 끓는 것 같게 하고, 물거품이 일어나서 희게 만들어 이 세상에서는 그에 비교 할만 힘을 가진 것이 없다. 41장 전체는 리오야단을 예로 들어 그의 위용, 괴력, 행동 등을 설명함으로 인간의 무능함을 설명하고 하나님만이 이를 지으시고 통제하신다는 것을 설명한다. 하나님의 능력을 어찌 악어와 비교하겠는가? 인간이 이해할 수 있는 예에 불과하다. 예수님이 예화로 어리석은 백성을 가르치신 것과 맥을 같이 하는 것으로 보아야 하지 않을까?

 

 

<42 > 욥의 회개와 배()의 축복

 

[욥의 회개](42:1-6)

 

  욥은 하나님을 만나서 직접 말씀을 듣되 이제까지 알지도, 깨닫지도 못한 것들을 듣고 진심으로 하나님 앞에서 회개를 한다.

 

[결 론](42:7-9)

 

  엘리바스와 두 친구의 발언이 잘못되었음을 지적하시고 수소 7마리, 숫양 7마리를 가지고 번제를 드리라 명하신다. 그들이 행하고 하나님이 기쁘게 받으셨다. 말은 그 속에 진정성이 있어야 하고, 다음 원리를 알아야 하고, 표현 기법이 문학적으로나 도덕적으로나, 심리적으로 균형 잡히고 아름다워야 한다. 우리가 누구와 말을 할 때 기본으로 생각해야 할 것들이다.

 

[욥에게 복을 배로 주신 여호와 하나님] (42:10-17)

 

  하나님은 시험을 잘 이겨낸 욥에게 배의 복을 주시고 그의 생명이 길도록 복을 주시었다. 우리의 삶 속에서 시련은 항상 있게 마련이다. 이런 때 우리가 진정으로 이겨낼 힘은 믿음뿐이다. 믿음은 모든 것을 이겨 낼 수 있는 능력을 그 속에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환란은 더 빨리 갈 수 있게도 하고, 수직 상승도 가능하게 하고, 더 향상된 삶의 차원으로 이동하게 한다. 평안할 때나 고난의 때나 항상 기뻐하고, 기도하고, 감사하며(살전5:16-18) 살아서 주님 앞으로 나아가는 복을 누려야 한다.

 

* 42:11의 상황을 감탄고토(甘呑苦吐)라고 한다. 즉 달면 삼키고 쓰면 뱉는다.

 

 

                           시  편

 

                         시편 서두 자료

 

    시편의 개요

 

  시편의 저자는 150편 중 73편 정도는 다윗의 저작으로 보이며, 그 외는 아삽(12), 고라의 자손(11), 솔로몬(2), 모세(1), 에단(1) 외 익명의 저작들이다.

시편은 5부로 구성되는데 각 권의 편집자느 1(1-41): 솔로몬, 2(42-72): 고라의 자손, 3(73-89):아삽, 4(90-106)5(107-150): 느혜미야, 최종 편집은 에스라 시대에 이루어졌다.

  시편의 기록연대는 이르게는 모세(15세기B.C.)부터 늦게는 에스라 시대(5세기B.C.)에 걸쳐서 저작 및 편집되었다.

  시편의 기록목적은 특정 목적을 지적하기보다는 신앙의 고백으로서 여호와를 찬양하고,

삶을 감사하고, 고난을 겪으며 간절히 구하는 기도를 드리고,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의 솜씨를 노래하며, 제사를 드릴 때 여호와 하나님을 찬양하려는 여러 가지 목적으로 지어졌다.

시편의 특징은 1. 성경 중에서 저작연대나 저자의 범위가 가장 넓다. 2. 주제에서도 국가, 역사, , 회개와 저주 등 무척 다양하다. 3. 시편 전체는 시의 형식으로 기록되어있다.

 

    시 편 대분류

 

1 1-41(창세기를 모형으로 함)

2 42-72(출애굽기를 모형으로 함)

3 73-89(레위기를 모형으로 함)

4 90-106(민수기를 모형으로 함)

5 107-150(신명기를 모형으로 함)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이런 모세오경을 모세오경을 모형으로 한 점은 후세대에 나눈 것 같으며 시편을

이해하는 자료로 사용하면 좋고 절대적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니다.

 

    시편을 읽는데 도움이 되는 자료

 

1. 시의 내용 특성별 해당 편수

 

1) 비탄과 참회 : 3-7; 12; 13; 17; 22-28; 31; 35; 38; 39; 42-44; 51; 54-57;

     59-64; 69-71; 74; 76; 77; 79; 80; 83; 86; 88; 90; 94; 102; 109;

     120; 130; 140-143

2) 감사와 찬양 : 8; 11; 18; 19; 23; 29; 30; 32-34; 40; 41; 46; 48; 65-68; 75; 81;

     84; 85; 91; 92; 95; 98; 100; 103-108; 111; 113-118(할렐송);

     123; 124; 131; 133-136; 138; 139; 145-150

3) () : 18; 20; 21; 45; 47; 72; 89; 93; 96-99; 101; 110; 132; 144

4) 메 시 아 : 2; 16; 22; 24; 25; 72; 110

5) 지 혜 : 1; 9; 10; 12; 14; 15; 19; 36; 37; 49; 50; 52; 53; 73; 78; 82;

     112; 119; 127; 128

6) 시온의 노래 : 42; 43; 87; 121; 122; 125; 126; 129

7) 저 주 : 35; 58; 69; 83; 109; 137

 

2. 중요한 시편의 용어

 

  <연주용 용어>

 

메낯체아흐 : 영장, 노래지휘자. 55편 등 51

네기노트 : 현악, 줄로 타는 악기. 4편 등 6

스미닛 : 8, 낮은음. 6편과 122

알라못 : 최고스올 46편과 492

깃 딧 : 기쁜 곡조. 8, 81편과 843

네길노트 : 관악, 부는 악기 51

마할랏 : 질병, 슬픔 881

알다스헷 : 멸시하지 말라는 의미 57, 582

 

<곡조 명>

 

아앨렛샤할 : 새벽의 사슴 221

소 산 님 : 백합화곡조 46편과 692

요낫 엘렘 : 멀리 있는 침묵 561

르 호 김 : 비둘기란 뜻 561

뭇 랍 벤 : 벤이란 악사의 죽음 91

 

<시의 양식>

 

미즈모르 : () 3편 등 57

쉬 르 : 노래 4편 등 30

마 스 길 : 교훈시(敎訓詩) 32편 등 13

믹 담 : 황금시, 금언시(金言詩). 6편 등 6

식 가 욘 : 열정적인 시 71

테필라하 : 기도 시 17편 등 5

테힐라하 : 찬송 시 1451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자료: 강병도()(2008). 톰슨 II 성경주석 : 개역 개정판. 서울: 기독지혜사. p. 803.

* 셀라 : 노래를 부를 때 음성을 올리라는 음악 지시어이다.

 

 

                       시편 1, 2편 메모

 

     "호흡이 있는 자마다. 여호와를 찬양할지어다할렐루야"(150:6)

 

             제 1 1-41편      솔로몬 편집 / 창세기 모형

 

 

<1 > 의인의 길과 악인의 길 <지 혜>

 

[복을 받은 사람들의 행위] (1:1-3)

 

  시편 1편에서는 복을 이미 받은 사람들의 행위를 노래한다. 1절에서 복 받은 사람은 악인의 꾀를 쫓지 아니하며, 죄인에 길에 서지 아니하고, 오만한 자의 자리에 앉지 않는다는 기술은 히브리 문학에서 흔히 사용되는 강조 용법이다. 즉 죄의 길에서 이미 떠났다는 뜻이다. 이런 사람이 주야로 하나님의 율법을 묵상하게 되고 그의 길이 형통 하여서 때를 따라 과실을 맺게 되고 잎이 무성하고 모든 일이 형통 하게 된다. 복 받은 사람들에게서 나타나는 일반적 행위이며 이런 행위 때문에 복을 받는 것이 아니다.

 

[악인의 길](1:4-6)

 

  악인들은 알맹이가 없는 껍데기뿐이어서 바람에 날아가 버린다. 세상의 허사를 꾀하는 자 들이다. 그들은 심판에서 견디어 낼 수가 없는 사망의 자식들이다. 그들은 의인의 회중에 들 수가 없다. 의인이란 도덕적으로 고매한 인품을 지닌 자들이 아니다. 하나님의 백성으로 부름을 받은 자 들이다. 악인은 이런 부름에서 제외된 자들이다. 결국, 그들은 멸망의 길로 가게 된다.

 

 

<2 > 기름 부음을 받은 왕의 승리 <()>

 

[하나님에게서 온 다윗의 왕권] (2:1-6)

 

  다윗은 하나님으로부터 왕권을 받았고 큰 왕이 될 것과 외적의 침입을 받지 않을 것, 그의 왕국이 영원할 것을 약속 받았다(삼하7:8-16). 세상은 기름 부음을 받은 자라도 대적이 생겨서 도전받게 되어있다. 그러나 하나님이 웃으시며 그가 기름 부어 세운 사람을 지키신다.

 

[나단을 통해 다윗에게 예언하신 하나님의 말씀](2:7-9)

 

  하나님은 나단을 통하여 다윗에게 내 아들이라는 점, 구하면 이방을 기업으로 주시겠다는 약속, 그들을 이기게 하시겠다는 약속 등을 주셨는데 그 내용을 여기서 시로 읊은 것이다.

 

[결론: 여호와를 경외하라](2:10-12)

 

  이방의 대적, 하나님의 기업을 주실 것을 약속하심 등에 대해 결론은 하나님의 지혜를 얻고 여호와를 경외하고, 떨며 그를 즐거워하라는 것이다. 이 길에서 떠나면 망할 것이다. 여호와를 경외하는 마음을 주시는 것은 여호와이심을 명심해야 한다. 인간은 그를 경외할 능력과 마음가짐이 없다. 하나님이 복을 주신 사람만이 그를 경외하게 된다. 하나님의 부름을 받은 사람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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