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코로나시대, 최고의 언어는 “사랑합니다”

격리 중 가족 간, 이웃 간 격리 사회적 정황에서 “사랑의 5가지 언어” 요청되다

가 -가 +

정준모
기사입력 2020-04-06

-채프만의 원리가 더 필요한 코로나 팬더믹 시대- 

▲ 코로나 팬더믹 시대에 가정에 머무는 시간이 많다.  그 시간에 가족간 갈등과 충돌이 일어나기 쉽다. 그러나 채프만은 그 시간이 오히려 가족간 사랑의 언어로 더 깊은 관계를 유지하고, 가족간 깊은 사랑을 느낄 수 있는 기회라고 역설한다. 사회적 격리 상황에서 신자  혹은 비신자 간을 초월하여 이 시대에 제일 필요한 것은 "사랑합니다"라는 언어이다. 채프만의 5가지 사랑의 언어를 그의 홈피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 또한 말씀사에서 번역되어 있다.    © 뉴스파워 정준모


*메인 콰 우라이 43ChristianHeadlines.com에 기고한 글을 소개하고자 한다*.


 New York Time 의 베스트셀러인 사랑의 5가지 언어(The Five Love Languages)의 저자인 채프만(Chapman)하나님께서 우리의 가족 간 더 긴밀한 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해 코로나 사태를 주셨다고 믿는다. 이런 기회에 가족들 상호간 양질의 시간을 낭비하지 않도록 격려한다. 이번 기회에 우리 가족은 서로간에 사랑받는다고 느껴야 한다.고 밝혔다.

 

채프만은 또한 자신의 저서인 '5가지 사랑언어(The Five Love Languages )'가 이번 기회에 사람들이 그것을 성취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이어 사람들이 서로를 잘 사랑할 수 있도록 돕는 도구로서 5대 사랑언어가 궁극적으로 기독교와 비기독교 가정의 필수품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지 물었을 때 주저하지 않고 신중한 목소리로 대답했다.고 했다.

 

또한 첫 해에는 4,000 ~ 5,000 부만 팔렸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1,300 만부 이상을 팔린 것은 놀라운 일이다.”며  하나님께서 하고 계신 일에 놀랐지만, 또한 그것이 인생을 변화시킬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의 가족생활과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에 대한 데이터는 아직 없지만, 우리는 중국이 바이러스 투쟁의 결과로 중국인들의 가정생활에 미치는 영향의 예를 보고 있다. "며 "Bloomberg Business Week에 따르면, 지난 달 중국에서 부부가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이후 이혼 신고가 급증하기 시작했다고 했다. 그렇기 때문에 가족 구성원이 '가족 구성원 전체에 걸쳐 다섯 가지 사랑 언어의 원리가 필요하다는 것을 믿는다'고 보도했다."고 밝혔다. 

 

채프만은 코로나 사태로 집에 머물고 있는 동안 ‘5lovelanguages.com’에서 무료로 검색하여 가족의 사랑 언어를 발견 할 시간을 가지라.고 권면하면서 가족의 사랑 언어를 알면 그 언어에 대해 더 잘 이야기 할 수 있을 것이다. 그 사이트를 통하여 언어를 구사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고 밝혔다.

 

▲  말씀사에서 한국어로 번역된 베스트  셀러, 미국에서 1300만부 이상 팔렸다. © 뉴스파워 정준모



5 가지 사랑 언어는 긍정의 말”, “선물”, “봉사”, “양질의 시간신체적 접촉등이다.

 

'우리가 사회적 소외 제한을 받고있을 때 누군가가 신체적 접촉을하는 방법'을 물었을 때 채프먼은 "남편이 해외에서 봉사하고있는 군 아내에 대한 이야기와 그녀에게 그의 손의 사본을 우송하고 남편에게 손을 얹어달라고 요청한 것에 대해 회상한다.외로움을 느꼈을 때 우리는 창의력을 얻어야 할지라도 여전히 사람의 사랑 언어를 만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채프만은 "지금 전국에 가장 필요한 것이 사랑의 언어"라고 강조하면서 가족 관계가 이상적이지 않은 가족 상황에서도 사랑 언어 원칙이 여전히 효과가 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그리고 "가족 중 한 사람이 사랑의 언어를 시작하면 전 가족에 변화가 일어날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채프만은 가족이 최고가 아닌 상황에서 자신이 있는 곳에서 나의 역할은 무엇인가?” 라고 반문하며 "한 가지 자기 질문만으로 변화와 치유가 일어날 수 있다고 믿는다. 또한 상대방이 잘못한 곳에서 용서를 구해야 한다고 믿는다. 그렇게 할 경우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고 강조했다.

 

보도에 따르면 왜 코로나 팬더믹 시대에 많은 사람들이 오프라 윈프리에 이르기까지 채프먼의 교훈을 좋아하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다.”며  “그것은 세상과 문화에서 삶을 변화시키는 것은 불안정하고 통제력을 상실한 상황 속에서 매우 실용적 방안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채프먼은 "모두가 사랑 받기를 원한다."며 “우리는 그 말에 모두 아멘에게 말할 수 있기 때문이다.라고 했다.

 

*뉴스파워 제공*

 

 

▲ 새롭게 단장된 채프만의 "다섯가지 언어"  ©  뉴스파워 정준모

 

채프만 저자가 말하는 사랑의 언어에는 '인정하는 말','함께하는 시간','선물','봉사','스킨쉽'이 있으며 그 중요도와 상대성은 사람에 따라 다르다. 상대방이 원하는 언어와 행동, 그리고 자신이 원하는 언어와 행동은 사람이 다르기에 불일치를 낳고 이는 부부생활을 황폐하게 만들고 있다.

그러기에 서로의 언어를 이해하고 맞춰가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예를 들어 제가 원하는 언어는 '수고 했어, 역시 당신이야'라는 인정하는 말인데 남편 혹은 남자친구는 고맙다는 말없이 선물만을 안겨 준다면 제가 전혀 기쁘지 않다는 것이다.

 

이 책의 전반적인 내용은 부부관계에서 일어나는 사랑에 관한 많은 오류와 공허함에 대해 말한다. 불같은 사랑으로 무엇이든 해줄 수 있으리라는 믿음으로 결혼을 하지만 가슴 설레이는 사랑의 유효기간은 단 2, 이후에는 로의 언어를 배우고 노력해야 한다. 이러한 노력이는 불만이 쌓이게 되고 게리프먼이 말하는 '감정 탱크'의 연료가 바닥으로 떨어지며 그렇게 된다면 사랑없는 공허한 삶이 되고 말 것이다.

 

저자는 서로를 이해하고 소통하고 사랑하고 또 노력을 위해 서로 다른 언어들을 5가지로 나누었다.

1언어 '인정하는 말'이.

 

어떤 사람에게는 신체적 접촉이나 어떤 선물보다 '당신이 세상에서 요리를 제일 잘하는 사람일꺼야','당신은 최고의 엄마야','그 옷 입으니 당신 너무 멋져' 등의 인정하는 말, 그리고 격려하는 말에 사랑을 느끼고 친밀감을 갖는다.

이러한 사람에게 인정하고 격려하는 말없이 비판적이고 명령적인 어조로 대화가 시도한다면 그 사람의 감정탱크는 채워지지 않은채 불만만 쌓이게 되고 이는 곧 다시 상대방을 비판하고 경멸하는 결과를 낳게 될 지도 모른다.

 

2언어 '함께하는 시간'이다.

 

함께하는 시간은 주말에 산행을 간다든지, 점심을 같이 먹는다든지 등 상대방을 위해 시간을 투자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사람들에게는 고생한다싶어 청소를 도와준다든지 혹은 선물을 사주는 등의 사랑의 언어는 통하지 않습니다. 15, 30분일지언정 눈을 보며 사랑을 느끼고 미래에 대해, 아이들에 대해 이야기하고 상대방이 함께 있어 행복하다는 감정을 품게하는 것이 방법이다.

 

3언어는 '선물'이다.

 

선물이 사랑의 언어라는 것이 새삼 놀랍다. 선물을 받으면 기분이 좋아지지만 선물도 하나의 언어가 된다는 것에 신기했다. 선물을 받는 것에 사랑을 느끼는 사람들이 있다. 여유가 된다면 큰 선물을 줘야 겠지만 여유가 되지 않는다면 '장미꽃 한 송이' 의 작은 선물도 큰 효과를 발휘한다. 여행을 갔다면 작은 조약돌, 혹은 독특한 나뭇가지조차도 사랑을 확인하는 증표가 된다.

 

4언어 '봉사'이.

 

아침에 일어나 정성스러운 커피 한잔을 챙겨주는 것, 저녁식사를 준비해 주는것, 와이셔츠를 다려주는 것... 이러한 행동에 감사하고 사랑을 느끼는 사람들이 있다. 이러한 사람들에게는 천마디의 말보다 노력하는 작은 행동이 사랑스러운 법이다. '봉사'라는 언어에 매력을 느끼는 사람이 있다면 조금 더 챙겨주는 것이 방법이다.

 

5언어는 '스킨쉽'이.

 

어떤 사람들은 다른 어떤 언어보다 스킨쉽을 통해서 사랑을 느낍니다. 키스를 한다든지, 손을 잡는 다든지, 등을 토닥여 준다든지 등의 행동을 비롯하여 스킨십을 할때만 사랑 탱크가 가득 차게 되어 상대방의 사랑을 흠뻑 느낀다.

 

책 정보 : 5가지 사랑의 언어 / 게리 채프먼(저자) / 2010년도 개정증보판 / 생명의 말씀사(출판사)

출처: https://jamesku.tistory.com/entry/라이프책소개게리-채프먼의-5가지-사랑의-언어 [Jamesku]

 
* 정준모 목사(콜로라도 말씀제일교회, 철학박사 및 선교신학박사)*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뉴스파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