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통일선교대회

포스트 코로나19, 교회는 어떻게 달라질 것인가?

교회는 결코 건물이 아니다. 코로나가 교회의 본질을 깨우치다 진정한 그리스도의 몸이 무엇인가?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의 본질은 무엇인가? 위기 상황 속에서 교회가 할 일은 무엇인가? 진정한 공동체의 모습은

가 -가 +

정준모
기사입력 2020-04-19

 

교회는 결코 건물이 아니다.

코로나가 교회의 본질을 깨우치다

진정한 그리스도의 몸이 무엇인가?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예배의 본질은 무엇인가?

위기 상황 속에서 교회가 할 일은 무엇인가?

진정한 공동체의 모습은 어떠해야 하는가?

수많은 질문을 던져 준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교회의 본질과 미래는?

 

 

 

 

 

(문제 제기 및 목적) 코로나 사태가 세계 역사뿐 아니라 교회사에 큰 획을 긋고 있다. 역사적으로 큰 사건이 있은 후, 그 세계 역사. 교회 역사의 큰 변화를 가져 왔다. 외적으로 정치, 사회, 교육, 문화, 및 종교에 이르기까지 총체적 변화를 예고한다.

 

이제 코로나 19의 종착점이 보이기 시작하는 이즘, 그리고 또 다른 문제로 파생될 유사하는 인류 역사의 급박한 변화 속에서 교회가 가야 할 길, 교회의 본질과 미래에 대한 전망에 대한 신학적 성찰과 목회적 대안과 전략을 고심할 때가 왔다.

 

필자는 아래 사진을 중심으로 외형적 교회 변화의 모습을 살펴보고, 앞으로 신학적, 목회적 관점에서 문제 제기 함께 그 해답을 성경적으로 신학적으로 조명해 보고자 한다.

 

아래 사진들을 최근 CBNNEWS.COM에서 코로나 19 이후 교회 및 예배의 모습을 보여 주는 사진이다. 이 사진에서 필자는 교회 본질에 대한 깊은 신학적 성찰과 목회의 방향에 대한 문제 제기와 함께 그 방향성을 찾고자 고민하고 있다.

 

 

 

*사진 1) 기도하는 신도 모습/빅토리아 코넬 (Victoria Cornell)2020 412일 일요일 플로리다 주 브레이든 턴 (Bradenton)에 있는 행복한 복음 센터 교회에서 부활절 행사에 기도하고 있다 (AP Photo / Chris O'Meara)*

 

 

 

 

* 사진 2) 기도 안내 표지판 사진/리치몬드의 조지 데콜라 (George DeCola)202042일 버지니아 주 리치몬드 (Richmond)에 있는 쇼핑센터에서 기도하기 위해 운전자 누군가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루터교 교회의 예배 인도자인 조지 데콜라는 영적 인도를 원하는 사람들을 위해 기도하고 있다. (AP 사진 / 스티브 헬버)*

 

 

 

*사진 3) 의사 및 간호사 위한 기도문 사진/Tidelands Waccamaw Community Hospital의 모든 의료진을 위한 기도문을 소개하고 있다. Belin Memorial United Methodist Church의 수백 명의 회원과 SCMurrells Inlet, SC의 커뮤니티 지주 표지판, 기도 및 찬양 모임을 주차장에서 개최하고 있다., 2020 4 2 . (Jason Lee / AP를 통한 Sun 뉴스)*

 

 
사진
4) 주차장 예배 기도 모임/ 2020 45일 주일, 알라 (Ala) 센터의 411 Twin Drive-In에서 종려 주일 공동체 전체의 드라이브 인 예배 및 기도 모임이 열렸다. (Joe Songer / 버밍엄 뉴스 AP) 

 

 


사진
5) 홀로 손들고 기도하는 목사/Lone Star Cowboy Church랜디 위버 (Landy Weaver) 목사는 2020412 (주일) 텍사스 몽고메리에서 부활절 예배를 생중계하면서 손을 올리고 있다. (AP 사진 / David J. Phillip)

 

 

 

 

사진 6) 라스베가스 주차장/Paul Marc Goulet 목사는 2020 4 12 일 일요일 라스 베이거스에서 코로나 바이러스가 발생하여 라스 베이거스 국제 교회는 부활절 예배를 드라이브 인 서비스를 통해 차량에 있는 사람들을 위해 기도하고 있다 (AP 사진 / John Locher)

 

 

 

 

사진 7) 교회 주자창 분필/2020 412일 주일, 캘빈 장로교 교회의 주차장에 분필로 쓰여진 글들이다. (AP 사진 / Keith Srakocic)

 

 

 

 

사진 8) 주차장에서 손들고 기도/ 2020412일 주일 샌 안토니오에있는 Xtreme Harvest Church 주차장에서 부활절 행사에 참석한 교우들이다. (AP 사진 / 에릭 게이)

 

 

 

사진 9) 전단지 돌리는 목사/Cross Culture Christian CenterJon Duncan 목사는 202045일 주일 캘리포니아 로디에 있는 Bethel Open Bible Church 의 모습이다. (AP 사진 / 제프 치우)

 

 

 

 

사진 10) 차밖에서 기도하는 목사/안전한 사회적 거리 지침을 유지하기 위해, 예배자들은 2020412일 주일 애리조나 주 메사에서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Living Word 교회에서 부활절 드라이브 외부 부활절 서비스에 참석할 때 자신의 차량으로 기도하고 있다 (AP Photo / Ross D 프랭클린)

 

 

 

사진 11) 십자가 동산 사진/ 2020412일 주일 샌프란시스코의 마운트 데이비슨 크로스 (Mount Davidson Cross)의 예배 모습이다.(AP 사진 / 제프 치우)

 

 

사진 12) 하늘 위에서 아래로 본 사진/부활절 2020 4 13 일 독일 Sonsbeck-Achterhoek의 초원에서 차 안에 기도드리고 있다. (AP를 통한 Arnulf Stoffel / dpa)

 

 

사진 13) 길거리에서 손들고 기도/2020 412일 런던에서 코로나 바이러스가 발생하는 동안 노팅힐에 있는 성 베드로의 모바일 Vicar Pat AllertonPortobello Road에서 야외에서 부활절 예배를 드리고 있다. (AP Photo / Frank Augstein)


*뉴스 파워 논평*

위의 사진의 모습은 코로나 19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교회, 예배, 성도들의 삶의 모습이다. 위 사진은 코로나 이후 즉 ,Post Corona-19의 교회 본질에 대한 질문이 제기되고 교회의 목적, 예배 방식, 교회 존재의 양식 등 다양한 변화에 대하여 교회론에 대한 신학적 질문과 교회론에 대한 실천신학적 질문이 제기되고 많은 이슈, 논쟁, 방향성 제시가 논의되어야 하겠다.

 

*정준모 목사(콜로라도 말씀제일교회, 철학박사 및 선교신학박사, 전 총신대 법인 이사, 총신대학교, 대신대학교, 백석대학교 교수 엮임)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뉴스파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