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통일선교대회

성경에 나타난 26 믿음의 가정들

정준모 목사(콜로라도 말씀제일교회, Ph.D & D.Miss)

가 -가 +

정준모
기사입력 2020-05-01

 

  

서 론) 하나님의 역사 방법은 사람이다. 하나님은 사람을 통하여 구속 역사를 이루어 가신다. 그 사람이 속한 그 가정, 믿음의 가정을 사용하신다.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도 아브라함과 다윗의 가정과 계보로 통하여 오셨다. 또한 예수님은 각 개인 뿐만 아니라 가정을 사랑하셨고 가족 구원을 축복하셨다. 성경에 나타난 26가정을 살펴본다. 그 가정 마다, 믿음의 특성들이 있고 하나님이 사용하시는 방법도 다양하다. 2020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우리의 가정도 하나님의 구원 역사에 사용되는 의의 도구, 선교의 전초 기지, 믿음의 명문 가문이 되길 축복한다. 

 

1. 노아 가정

 

(7:1) 여호와께서 노아에게 이르시되 너와 네 온 집은 방주로 들어가라 이 세대에서 네가 내 앞에 의로움을 내가 보았음이니라.

 

2. 아브라함 가정

 

(18:19) 내가 그로 그 자식과 권속에게 명하여 여호와의 도를 지켜 의와 공도를 행하게 하려고 그를 택하였나니 이는 나 여호와가 아브라함에게 대하여 말한 일을 이루려 함이니라.

 

3. 이삭 가정(24:7)

 

하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나를 내 아버지의 집과 내 고향 땅에서 떠나게 하시고 내게 말씀하시며 내게 맹세하여 이르시기를 이 땅을 네 씨에게 주리라 하셨으니 그가 그 사자를 너보다 앞서 보내실지라 네가 거기서 내 아들을 위하여 아내를 택할지니라.

 

4. 야곱 가정

 

(35:2-3).야곱이 이에 자기 집안 사람과 자기와 함께 한 모든 자에게 이르되 너희 중에 있는 이방 신상들을 버리고 자신을 정결하게 하고 너희들의 의복을 바꾸어 입으라함이니라.

 

5. 요셉 가정

 

(47:12)또 그의 아버지와 그의 형들과 그의 아버지의 온 집에 그 식구를 따라 먹을 것을 주어 봉양하였더라.

 

6. 욥 가정

 

(1: 5)그들이 차례대로 잔치를 끝내면 욥이 그들을 불러다가 성결하게 하되 아침에 일어나서 그들의 명수대로 번제를 드렸으니 이는 욥이 말하기를 혹시 내 아들들이 죄를 범하여 마음으로 하나님을 욕되게 하였을까 함이라 욥의 행위가 항상 이러하였더라

 

7. 라합 가정

 

(2:18)우리가 이 땅에 들어올 때에 우리를 달아 내린 창문에 이 붉은 줄을 매고 네 부모와 형제와 네 아버지의 가족을 다 네 집에 모으라.

8. 여호수아 가정

 

(24:15)만일 여호와를 섬기는 것이 너희에게 좋지 않게 보이거든 너희 조상들이 강 저쪽에서 섬기던 신들이든지 또는 너희가 거주하는 땅에 있는 아모리 족속의 신들이든지 너희가 섬길 자를 오늘 택하라 오직 나와 내 집은 여호와를 섬기겠노라 하니.

 

9.요게벳 가정

 

(2:1-2) 레위 가족 중 한 사람이 가서 레위 여자에게 장가 들어(2)그 여자가 임신하여 아들을 낳으니 그가 잘 생긴 것을 보고 석 달 동안 그를 숨겼으나

 

10. 엘가나 가정

 

(삼상 1:1-3) 에브라임 산지 라마다임소빔에 에브라임 사람 엘가나라 하는 사람이 있었으니 그는 여로함의 아들이요 엘리후의 손자요 도후의 증손이요 숩의 현손이더라(2)그에게 두 아내가 있었으니 한 사람의 이름은 한나요 한 사람의 이름은 브닌나라 브닌나에게는 자식이 있고 한나에게는 자식이 없었더라(3)이 사람이 매년 자기 성읍에서 나와서 실로에 올라가서 만군의 여호와께 예배하며 제사를 드렸는데 엘리의 두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가 여호와의 제사장으로 거기에 있었더라.

 

11. 수넴 여인 가정

 

(왕하8-3) 엘리사가 이전에 아들을 다시 살려 준 여인에게 이르되 너는 일어나서 네 가족과 함께 거주할 만한 곳으로 가서 거주하라 여호와께서 기근을 부르셨으니 그대로 이 땅에 칠 년 동안 임하리라 하니 여인이 일어나서 하나님의 사람의 말대로 행하여 그의 가족과 함께 가서 블레셋 사람들의 땅에 칠 년을 우거하다가 칠 년이 다하매 여인이 블레셋 사람들의 땅에서 돌아와 자기 집과 전토를 위하여 호소하려 하여 왕에게 나아갔더라

 

12. 다윗 가정

 

(왕상 2:1-4) 다윗이 죽을 날이 임박하매 그의 아들 솔로몬에게 명령하여 이르되(2)내가 이제 세상 모든 사람이 가는 길로 가게 되었노니 너는 힘써 대장부가 되고(3)네 하나님 여호와의 명령을 지켜 그 길로 행하여 그 법률과 계명과 율례와 증거를 모세의 율법에 기록된 대로 지키라 그리하면 네가 무엇을 하든지 어디로 가든지 형통할지라(4)여호와께서 내 일에 대하여 말씀하시기를 만일 네 자손들이 그들의 길을 삼가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여 진실히 내 앞에서 행하면 이스라엘 왕위에 오를 사람이 네게서 끊어지지 아니하리라 하신 말씀을 확실히 이루게 하시리라.

 

13. 사가랴 가정

 

(1: 67) 그 부친 사가랴가 성령의 충만함을 받아 예언하여 이르되'

14. 왕의 신하 가정

 

(4:53) 그의 아버지가 예수께서 네 아들이 살아 있다 말씀하신 그 때인 줄 알고 자기와 그 온 집안이 다 믿으니라.

 

15. 나사로 가정

 

(11:1-5) 어떤 병자가 있으니 이는 마리아와 그 자매 마르다의 마을 베다니에 사는 나사로라 이 마리아는 향유를 주께 붓고 머리털로 주의 발을 닦던 자요 병든 나사로는 그의 오라버니더라 이에 그 누이들이 예수께 사람을 보내어 이르되 주여 보시옵소서 사랑하시는 자가 병들었나이다 하니 예수께서 들으시고 이르시되 이 병은 죽을 병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위함이요 하나님의 아들이 이로 말미암아 영광을 받게 하려 함이라 하시더라 예수께서 본래 마르다와 그 동생과 나사로를 사랑하시더니.

 

16. 고넬료 가정

 

(10:1-2) 가이사랴에 고넬료라 하는 사람이 있으니 이달리야 부대라 하는 군대의 백부장이라 그가 경건하여 온 집안과 더불어 하나님을 경외하며 백성을 많이 구제하고 하나님께 항상 기도하더니

 

17. 루디아 가정

 

(16:14-15) 두아디라 시에 있는 자색 옷감 장사로서 하나님을 섬기는 루디아라 하는 한 여자가 말을 듣고 있을 때 주께서 그 마음을 열어 바울의 말을 따르게 하신지라(15)그와 그 집이 다 세례를 받고 우리에게 청하여 이르되 만일 나를 주 믿는 자로 알거든 내 집에 들어와 유하라 하고 강권하여 머물게 하니라.

 

18. 빌립보 간수 가정

 

(16:31-34) 이르되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받으리라 하고 주의 말씀을 그 사람과 그 집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전하더라 그 밤 그 시각에 간수가 그들을 데려다가 그 맞은 자리를 씻어 주고 자기와 그 온 가족이 다 세례를 받은 후 그들을 데리고 자기 집에 올라가서 음식을 차려 주고 그와 온 집안이 하나님을 믿으므로 크게 기뻐하니라.

 

19. 유스도 가정

 

(18:7) 거기서 옮겨 하나님을 경외하는 디도 유스도라 하는 사람의 집에 들어가니 그 집은 회당 옆이라.

 

20. 그리스보 가정

 

(18: 8) 또 회당장 그리스보가 온 집안과 더불어 주를 믿으며 수많은 고린도 사람도 듣고 믿어 세례를 받더라라.

 

21. 브리스길라 가정

 

(18:20) 여러 사람이 더 오래 있기를 청하되 허락하지 아니하고. (추보)(18:18)바울은 더 여러 날 머물다가 형제들과 작별하고 배 타고 수리아로 떠나갈새 브리스길라와 아굴라도 함께 하더라 바울이 일찍이 서원이 있었으므로 겐그레아에서 머리를 깎았더라.

 

22. 아스도불로 가정

 

(16:10) 그리스도 안에서 인정함을 받은 아벨레에게 문안하라 아리스도불로의 권속에게 문안하라.

 

23. 나깃수 가정

 

(16:11) 내 친척 헤로디온에게 문안하라 나깃수의 가족 중 주 안에 있는 자들에게 문안하라라.

 

24. 스데바나 가정

 

(고전 1:16) 내가 또한 스데바나 집 사람에게 세례를 베풀었고 그 외에는 다른 누구에게 세례를 베풀었는지 알지 못하노라.

 

25. 로이스 가정

 

(딤후1:5)이는 네 속에 거짓이 없는 믿음이 있음을 생각함이라 이 믿음은 먼저 네 외조모 로이스와 네 어머니 유니게 속에 있더니 네 속에도 있는 줄을 확신하노라.

 

26. 오네시보로 가정

 

(딤후 4:19)브리스가와 아굴라와 및 오네시보로의 집에 문안하라.

 

결론) 하나님이 사용하시는 축복된 가정이 되길 소망한다. 가정을 하나님의 구속의 방편이었다. 오늘의 위기는 가정의 위기이다. 건강한 가정에서 건전한 자녀들이 세워진다. 나의 가문의 영예는 오늘의 나의 가정의 건강 상태에 비례한다.

 

가정의 영향으로부터 자유로운 사람은 없다. 어떤 영향을 받으며 성장했는지 그 영향이 일생에 영향을 주고 그 영향이 사회에 영향을 주게 된다.그래서 한 가정이 교회와 사회와 국가에 미치는 영향이 어느 정도인지를 조사하여 교육자료로 사용하기 위해 뉴욕 교육위원회가 두 사람을 선정하여 그들의 후손 5대까지 현황을 조사해 보았다.

 

두 사람 중 한 사람은 미국의 명문 프린스턴 대학교의 제1대 총장이며 경건한 신학자요 부흥목사였던 죠나단 에드워즈(Jonathan Edwards) 이었고, 또 한 사람은 어린시절 에드워즈의 친구이며 뉴욕에서 술집을 경영하여 큰 거부가 된 마커스 슐츠 (Marcus Scgul th)라는 불신자 가정 이었다.

 

죠나단 에드워즈의 족보는 직계 후손1394명중 대학 총장이 14, 교수 100여명의사가 60목회자가 100군인이 75저술가 85변호사와 판사등 법조인이 130공무원 80하원의원 3상원의원 2미국 부통령 1명그리고 260명은 평범한 신앙인으로 지냈다고 한다

 

한편 마커스 슐츠의 후손은 1,062명인데 그 가운데 교도소생활 5년 이상한 사람 96, 정신병자 알코올 중독자 58, 매춘부 65, 전혀 학교를 다니지 못한 무식자 460, 극빈자 286명등으로 이들 때문에 지출된 국고금이 무려 15천만 불이나 되었다.

 

조금 극단적인 예 같지만 이 두 가문을 비교해 볼 때 선조들의 삶이 어떠한가에 따라 그 가문은 물론이요 교회와 사회와 국가에 미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보여준다. 우리가 어떻게 사느냐에 따라서 우리 후대의 인생이 결정이 된다. 나 한 사람의 삶이 나 한사람 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심각하게 생각해야 한다. 한 사람과 한 사람이 만나 가정을 이루고 가정과 가정이 모여 사회를 이루고 국가를 이룬다.

 

가정은 사회의 최소단위요 기본단위이다. 몸으로 말하면 세포와 같다. 세포 하나 하나의 상태가 몸 전체의 상태를 결정한다. 세포 하나의 중요성이 몸 전체의 중요성이다. 가정은 국가의 미래를 결정하는 결정적 요소가 된다. 누구나 가정을 통해 태어나고 일정기간 그 가정에서 성장하게 된다. 성장하는 동안 받은 가정교육이 평생을 좌우하는 영향력을 갖게 된다. 2020년도 펜더믹 시대에 여러분의 가정이 신앙의 명문 가정이 되길 축복한다.

 

필자가 가장 좋아하는 가정에 관한 시가 있다. 목회를 하면서 약 150쌍 이상 주례를 했다. 그 때마다 주례를 하면서 꼭 선물로 준 아름다운 가정의 시가 있다. 이 시는 시인이며 목사였던 뉴욕의 최효섭 목사님의 가정에 관한 시이다.

 

가정이란 아기의 울음소리와 어머니의 노래가 들리는 곳

가정이란 따뜻한 심장과 행복한 눈동자가 마주치는 곳

가정이란 서로의 성실함과 우정과 도움이 만나는 곳

가정은 어린이들의 첫 교육의 장소이며

거기서 자녀들은 무엇이 바르고 무엇이 사랑인지를 배웁니다.

상처와 아픔은 가정에서 싸매지고 슬픔은 나눠지고

기쁨은 배가되며 어버이가 존경받는 곳

왕궁도 부럽지 않고 돈도 그다지 위세를 못 부리는

그렇게 좋은 곳이 가정입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뉴스파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