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성경통독 가이드]지혜서 III: 잠 언 5

김정권 장로의 평신도 눈높이의 성경통독 가이드 162

가 -가 +

김정권
기사입력 2020-05-14

 

 통독성경은 창세기부터 말라기까지 그리고 마태복음부터 요한 계시록까지 신구약을 통으로 읽는 것이다. 이 메모는 신구약 1,189장을 4장씩 묶어서 298회분을 게재 할 예정이다. 매 성경 모두(冒頭)에 필요한 연대나 자료를 제시하여 성경 읽기에 도움을 드리고자 한다. 성경의 매 장은 몇 개의 단락으로 나누었는데 성경 메모는 단락 별로 제시하였고 지방이나 성읍과 일부분이지만 인명은 간단한 각주로 처리하였다. 본문과 대조하여 읽기 바란다. 단락별로 필요한 경우 적용과 기도를 넣었다. 이 메모에서는 논쟁이나 비판을 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고 성경의 흐름, 맥락, 요의, 함의, 경우에 따라서는 내용 정리 등을 기술하였고 가능한 간단히 처리했음을 이해해 주시기 바란다. 적색으로 된 것은 모두 성경 본문의 각주(脚註)이다. 성경은 우리의 맛있는 양식이며, 성경을 읽음으로 우리의 삶이 진정으로 행복해 진다. 맛있는 1189, 행복한 298

 

 

▲     © 김정권



                      잠 언 17-20장 메모

 
<17 > 미련한 자의 탐욕과 이기심                                  

 

  * 17장은 여러 가지 덕목의 지혜를 말한다. 일정한 범주나 내용 분류는 어려울 것 같다.

 

[여러 가지 삶의 지혜 1] (17:1-7)

 

  이 단락에서는 7가지 지혜를 거론한다. 1. 화목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2. 종이라도 주인의 아들을 잘 교육하고 지도해야 한다. 3. 우리의 심령을 연단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다. 4. 거짓말을 하는 자는 악인의 말을 잘 따른다. 5. 가난한 자를 조롱하는 것은 죄악이다. 6. 손자는 노인의 영광이다. 즉 자식이 많은 것은 가문의 영광일 것이다. 아버지는 자식의 신분을 결정하는 요소이다. 아버지의 신분은 자식에게 영화가 될 것이다. 7. 거짓말을 경계한다.

 

[여러 가지 삶의 지혜 2] (17:8-14)

 

  이 단락에서는 7가지 지혜를 거론한다. 1. 18:8의 뇌물은 선물로 보아야 할 것 같다. 감사의 선물을 주는 사람은 복 있는 사람이다. 2. 남의 허물을 덮어 주는 사람은 사랑의 사람이고, 이를 드러내는 자는 이간질 하는 자이다. 허물을 덮어주는 은혜의 삶을 살아야 한다. 3. 총명한 자에게는 충고가 효력이 있다. 4. 악한 자에게는 항상 불평과 불만 그리고 파괴를 일삼으므로 그에게 잔인한 응보가 돌아갈 것이다. 5. 우리 평생에 미련한 자를 만나지 않았으면 얼마나 좋겠는가? 미련한 자를 만나는 것은 새끼 빼앗긴 암곰을 만나는 것보다 더 나쁘다. 6. 선을 악으로 갚는 자의 집에는 악이 그 집을 떠나지 않을 것이다. 7. 시비가 생기면 싸움에 이르기 전에 끝내야 한다.

 

[여러 가지 삶의 지혜 3] (17:15-21)

 

  이 단락은 7가지 잠언으로 이루어졌다. 1. 부정한 판단 즉 악을 선이라, 선을 악이라 하는 자는 하나님의 미움을 받는다. 2. 어리석은 자가 돈으로 지혜를 사려 한다. 진리, 지혜, 생명은 돈으로 살 수 없다. 그러나 어리석은 자는 돈으로 살 수 있다고 생각한다. 3. 진정한 친구를 가진 자는 위기라도 잘 넘길 수 있다. 4. 어리석은 자는 남의 보증을 서 준다. 5. 다툼을 좋아하는 자는 죄를 짓게 되고, 허영심으로 사치한 생활을 하는 자는 망하게 된다. 허영심을 경계한다. 6. 마음이 옳지 않은 자는 복이 없고 혀가 패역 한자 즉 혀를 잘 관리하지 못하는 자는 재앙에 빠지게 된다. 7. 미련한 자식은 부모의 근심거리이다.

 

[여러 가지 삶의 지혜 4] (17:22-28)

 

  이 단락은 7가지 잠언으로 구성되어 있다. 1. 마음의 즐거움은 전신의 평안이다. 믿음의 사람에게 하나님이 주시는 평안은 이런 것이다. 2. 악인은 뇌물을 받고 재판을 왜곡시킨다. 3. 지혜 자는 항상 명철한데 그 뜻을 두지만 어리석은 자는 땅에 소망을 둔다. 4. 미련한 자식은 부모의 근심과 고통이 된다. 5. 악한 통치자가 의인과 귀인을 벌하는 것을 경계한다. 6. 말을 삼가는 자는 지혜의 사람이고 냉철한 이성을 가진 자는 명철의 사람이다. 7. 입을 다물고 있으면 미련한 자라도 지혜롭게 보인다. 말을 많이 하는 것이 얼마나 어리석은가를 잘 말해주고 있다. 17장에서 여러 가지 덕목의 지혜를 열거하고 있다. 우리의 삶에서 나타나는 덕목들이다. 그러나 이런 것은 행위 이전의 심령의 문제임을 이해해야 한다. 심령이 변화되면 이 모든 덕목을 갖춘 지혜 자가 된다.

 

 

<18 > 사회생활에서 지혜

 

   * 잠언 18장은 사회생활에서 지혜를 다룬다. 타인과의 교제, 우정, 친절 등을 다루고

     파당과 이기주의 그리고 무분별한 친구의 사귐을 다루지만

     근본은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문제를 보라는 권고이다.

 

[사회생활에서 지혜 1] (18:1-6)

 

  이 단락에서는 사회생활에 필요한 지혜 6가지를 다룬다. 1. 분열주의 경계, 2. 미련한 자는 자기주장만 내세움, 3. 악한 자에게 멸시, 부끄러운 일이 다가올 때는 능욕(凌辱)도 온다. 4. 명철한 자의 말은 깊은 물 같고 지혜의 샘은 용솟음침 같다. 5. 악인을 두둔하는 일과 의인을 억울하게 하는 일을 경계한다. 6. 미련한 자의 입은 다툼을 일으킨다. 어리석은 자의 행동을 더 많이 언급하여 패망의 길로 가는 자들을 더 경계한다.

 

[사회생활에서 지혜 2] (18:7-12)

 

  이 단락에서는 사회생활의 지혜 6가지를 거론한다. 1. 미련한 자의 입은 멸망으로 인도한다. 2. 남에 관한 말하기를 좋아하면 책임질 일이 생긴다. 3. 게으른 자는 패가(敗家)한다. 4. 의인은 여호와께로 달려가서 쉰다. 5. 부자는 재물을 영광으로 여긴다. 하나님을 의지하는 자와는 반대일 것이다. 6. 교만은 멸망의 선봉(先鋒)이요, 겸손은 존귀(尊貴)하게 한다. 각 절이 한 덕목씩을 말하여 경계한다. 그러나 결론은 믿는 자에게 나타나는 의인의 길과 믿음이 없는 악인의 길, 이 두길 뿐이다.

 

[사회생활에서 지혜 3] (18:13-18)

 

  이 단락에서 사회생활에 필요한 지혜 6가지를 거론한다. 1. 남의 말을 다 들은 후 생각해 본 다음 천천히 말하라. 지혜롭게 보일 것이다. 2. 사람의 병은 마음에서 생긴다. 믿음으로 평안을 얻은 자는 건강하다. 3. 사람이 명철하면 지식을 얻게 되고 지혜로운 자는 지식을 구한다. 진리는 우리로 의인의 길을 가도록 하는 지도(地圖)와 같다. 4. 선물과 뇌물은 구별된다. 선물은 감사의 표시이다. 이미 받은바 은혜를 감사하는 것이다. 감사는 믿는 사람의 생활의 전부이다. 세상일에서도 선물을 보내는 것은 그의 삶의 지경을 넓히는 것이다. 5. 문제가 생길 때 쌍방의 말을 다 들어 보아야 한다. 6. 제비 뽑는 것은 분쟁을 일으키지 않게 한다. 성경에서 제비 뽑는 것은 하나님의 뜻을 묻는 방법의 하나이다.

 

[사회생활에서 지혜 4] (18:19-24)

 

  이 단락에서 사회생활의 지혜 6가지를 거론한다. 1. 형제를 노엽게 하지 마라. 2. 사람은 말을 삼가야 한다. 말로 칭찬하고, 덕을 말하면 배가 부를 것이다. 사람에게 말은 아주 중요하다. 우리나라 말에 한마디 말이 천 냥 빚을 갚는다.” 라는 말이 있다. 항상 남을 칭찬하고 높이라 그러면 평안할 것이다. 3. 말은 우리의 생사를 가늠하게도 한다. 말을 잘하면 죽을 자리에서도 살아나게 한다. 4. 아내는 하나님이 주신 복이다. 소중히 여기고 평생을 사랑하며 지내야 한다. 하나님의 은혜가 더 할 것이다. 6. 친구를 사귀는데 참 친구를 사귀면 생사(生死)와 화복(禍福)을 같이할 수 있다. 친구는 신의(信義)로 사귀어야 하고 마음으로 사귀어야 한다. 그러나 친구 가운데 해가 되는 사람도 있음을 알아야 한다.

 

 

<19 > 온유(溫柔)한 자가 받을 축복

 

   * 19장은 온유한 자가 받을 축복을 말한다.

     예수님의 산상수훈에서 8복 중 온유한 자는 땅을 기업으로 받는다 하였다. 온유한 자가

     화목하게 하는 자이다. 화목하게 하는 자는 하나님의 아들이다. 아들이 받을 기업은 땅일 것이다.

 

[온유한 자가 받을 축복 1] (19:1-7)

 

  온유한 자가 받을 축복은 화평케 하는 능력과 땅을 기업으로 받는 복이다. 1. 가난하나 성실한 자가 미련한 자보다 좋다. 2. 무식한 사람의 소원은 어리석은 것이고 천천히 걸어야 넘어지지 않는다. 사람이 걸음을 빨리 걸으면 실수할 수 있다. 바쁠수록 천천히 걸어야 한다. 3. 미련한 자는 자신이 잘 못 하고도 하나님을 원망한다. 4. 재물 때문에 친구가 모였다면 재물이 없어질 때 친구도 사라진다. 이런 친구는 참 친구가 아니다. 친구는 신의로 그 관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5. 거짓 증인과 거짓말하는 자는 그에 상당한 응보를 받게 된다. 우리 사회를 좀먹는 것은 거짓이다. 6. 너그러움과 감사 할 줄 아는 사람이 되면 그 길이 열릴 것이다. 7. 가난 때문에 형제에게 따돌림을 받는다면 잘못된 일이다. 형제나 친구는 재물과 관계되어서는 아니 된다. 하나님이 싫어하시는 일이다. 형제를 소중히 여겨야 하나님이 영생의 복을 주신다(133:1-3). 이런 것들은 소중한 덕목이다.

 

[온유한 자가 받을 축복 2] (19:8-14)

 

  이 단락에서는 7가지 복을 거론한다. 1. 지혜 자는 자기 영혼을 사랑한다. 자기를 사랑하는 자는 하나님이 주신 복이다. 하나님이 주신 생명을 사랑하여야 남의 생명도 사랑하게 된다. 2. 거짓 증인과 거짓말하는 자는 벌을 면치 못한다. 3. 종은 상전을 다스릴 수 없다. 4. 노하기를 더디게 하고 남을 용서해 주는 사람은 영광을 입을 것이다. 5. 왕의 심중(心中)은 화와 복을 가져온다. 6. 미련한 자의 부모는 재앙을 당하게 되고 악처는 패망을 가져온다. 7. 슬기로운 아내는 하나님이 주신 복이다. 소중히 여겨야 한다.

 

[온유한 자가 받을 축복 3] (19:15-22)

 

  이 단락에서 온유한 자의 복 8가지가 거론한다. 1. 게으른 사람은 주릴 것이다. 2. 계명을 지키는 자는 생명을 얻는다. 3. 가난한 자를 불쌍히 여기는 것을 하나님이 갚으신다. 4. 아들을 훈육하기 위하여 그에게 징계하라. 5. 노를 맹렬히 발하는 자는 벌을 받게 된다. 6. 어른의 훈계를 순종으로 받아라. 그러면 지혜롭게 된다. 7. 인간의 계획은 다양하지만, 하나님만이 완전한 계획을 이루실 수 있다. 그에게 의지하라. 그분이 이루실 것이다. 8. 하나님의 인자하심이 영원함 같이 남을 인자하게 대하라 다른 사람들이 좋아할 것이다. 가난은 부끄러움이 아니나 거짓말은 죄이다. 결국은 멸망할 것이다.

 

[온유한 자가 받을 축복 4] (19:23-29)

 

  이 단락에서 온유한 자가 누릴 축복 7가지를 거론한다. 1. 여호와를 경외함이 생명의 길이다. 그가 넉넉하고 재앙에서 면할 것이다. 2. 게으른 자는 먹을 것이 없다. 3. 거만한 자를 때림으로 어리석은 자가 교만한 행동을 경계할 것이다. 명철한 자를 견책하면 그가 지식을 더 얻게 될 것이다. 4. 부모를 학대하는 자식은 가문의 부끄러움이다. 5. 잘못된 교훈은 듣지 마라. 6. 망령된 증인은 저희를 업신여기는 자이고 악인은 입으로 죄악을 저지른다. 7. 거만한 자는 심판을 받게 되고 어리석은 자는 매 맞게 될 것이다.

 

 

<20 > 의인의 행위: 여호와를 기다림

 

   * 20장은 여러 가지 교훈이 섞여 있다. 신중하게 인자(仁慈)를 행하고 악인에게 악을 갚지 말고

     하나님에게 맡기라는 교훈이다. 악인은 결국 망하게 될 것이다.

 

[의인의 행실 1] (20:1-5)

 

  이 단락에서 의인의 삶을 5가지 덕목으로 갈파한다. 1. 술을 삼가라. 2. 왕을 진노케 하지 마라. 3. 다툼을 멀리하라. 4. 20:4에서 가을에 밭 갈지 아니한다는 말은 이스라엘은 가을철이 밭가는 철이다. 이 때가 가나안에 이른 비가 내리는 계절이다. 농기(農期)를 놓치면 추수할 것이 없다는 뜻이다. 5. 모략은 깊은 곳에 들어 있는 보화와 같다. 그 깊은 곳에서 꺼낼 사람은 명철한 사람뿐이다. 숨겨진 보화를 누가 찾아낼까?

 

[의인의 행실 2] (20:6-10)

 

  이 단락에서 의인의 행위 5가지를 설명한다. 1. 사람은 자기는 의인이라, 인자한 사람이라 생각한다. 항상 자신은 옳다고 생각하는 것이 보통의 일이다. 2. 그러나 진정한 의인은 믿음으로 행하는 사람이다. 3. 심판하는 왕은 악을 밝혀서 징계한다. 4. 인간은 스스로 자신을 정결하게 할 수 없다. 오로지 하나님의 권능으로 만 죄를 깨끗이 할 수 있다. 5. 무게를 다는 저울이나, 부피를 재는 되를 속이는 자는 하나님의 미움을 받는다.

 

[의인의 행실 3] (20:11-15)

 

  이 단락에서 의인의 행위 5가지를 논의 한다. 1. 아이라도 선악 구분은 할 수 있다. 사람은 선악을 구분하여 행실을 바르게 해야 한다. 2. 보는 눈, 듣는 귀 여호와께서 지으신 것이다. 믿음의 눈으로 보고 믿음의 귀로 듣는다면 복되도다. 3. 하나님은 근면 성실을 의인의 생활로 보신다. 4. 장사하는 사람 앞에서 물건을 깎아내리다가 사서는 자랑을 한다. 물건 값을 깎으려는 심사이니 옳지 못하다. 5. 세상의 물질은 아무리 좋아도 지혜에 비교할 수 없다. 만일 사람이 하나님으로부터 지혜를 얻었다면 세상의 모든 것을 얻은 것과 같다.

 

[의인의 행실 4] (20:16-20)

 

  이 단락에서 의인의 행위를 5가지 거론한다. 1. 보증은 서지 마라. 2. 남을 속이고 얻은 재물은 달수도 있지만, 그로 많은 고난을 겪을 것이다. 3. 이스라엘은 수없이 많은 전쟁을 치렀다. 그러나 하나님이 주시는 지략으로만 전쟁에서 승리한다. 4. 남의 험담하는 사람과 사귀지 말아야 한다. 5. 부모를 저주하는 자는 장래가 없는 자들이다. 부모 공경은 곧 약속된 축복이다.

 

[의인의 행실 5] (20:21-25)

 

  이 단락에서는 의인의 행위를 5가지 언급한다. 1. 쉽게 얻은 것은 쉽게 사라진다. 부모의 유산, 노력 없이 얻은 소득 모두 쉽게 사라질 것이다. 2. 나에게 누가 행악했더라도 갚을 생각을 하지 말라 하나님이 갚으실 것이다. 인간이 갚으려 하면 오히려 더 큰 올무에 빠질 수 있다. 3. 저울을 속이는 것은 사회정의를 무너뜨리는 것이요, 하나님이 가장 싫어하시는 일이다. 4. 우리는 미지의 길을 걷는다. 오로지 그분의 인도하심만 믿어야 한다. 의인의 길은 더욱 그분이 인도하셔서 선하고 좋은 길로 인도해 주신다. 사람의 계획이란 허무한 것이다. 5. 의인은 가볍게 서원을 하지 않는다. 하나님 앞의 서원이나 사람과의 약속은 신중히 해야 한다.

 

[의인의 행실 6] (20:26-30)

 

  이 단락에서 의인의 행실 5가지를 다룬다. 1. 지혜로운 왕은 악인들을 척결(剔抉)하여 사회를 정화(淨化)할 것이다. 2. 영혼은 사람의 속을 비추는 빛이다. 그로서 밝아지며, 광명한 세상에서 살게 된다. 3. 왕도(王道)는 인자함으로 보존된다. 왕의 길은 백성을 사랑하는 것과 국민 앞에 신뢰(信賴)를 가져야 한다. 4. 젊은 자에게는 힘이 있어서 힘을 영화로 삼지만, 노년은 백발로 아름다움으로 삼는다. 5. 악을 퇴치하기 위하여 벌을 내리라. 벌은 사람을 구원하기 위한 것이며 단순하게 나쁜 행실만을 고치려는 것은 아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뉴스파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