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레저, 휴양, 문화가 공존하는 마리나항만 조성

국민 즐겨찾는 마리나.. 함께 성장하는 마리나 만든다

가 -가 +

곽종철
기사입력 2020-05-15

해수부, 2차 마리나항만 기본계획(2020~2029) 수립

 

▲ 여수웅천마리나항     ©뉴스파워 자료


레저, 휴양, 문화가 공존하는 마리나항만을 조성하기 위해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2(2020~2029) 마리나항만 기본계획을 수립하여15() 고시한다.

 

마리나항만 기본계획은 마리나항만법에 따라 마리나항만의 중장기 정책 방향을 담는 10년 단위장기 계획이다. 해양수산부는 1차 마리나항만 기본계획(2010~2019)’따라 2013년부터 거점형 마리나항만6개소 울진 후포, 창원 진해명동, 안산 방아머리, 여수 웅천, 부산 해운대, 당진 왜목 을 지정 조성한다.

 

2017에는 마리나선박대여업보관계류업을 신설하여 현재 188개 업체가 운영되는 등 신규 창업의 기회도 마련했다.

  

수부는 1차 기본계획을 통한 인프라 기반과 산업 활성화 정책을 발판 삼아, 이번 제2차 마리나항만 기본계획(2020~2029)에서는마리나항만서비스의 품질을 높이고 권역별거점항만을 마리나 중심의 허브공간으로 조성하는 한편, 민간 투자기회를 확대하여 본격적인 마리나 산업 도약기를 이룬다는 계획이다.

 

▲ 웅천 마리나장 / 요트     ©뉴스파워 자료


이를 위해
2차 기본계획에서는 국민이 즐겨찾는 마리나, 지역과 함께하는 리나,산업이 성장하는 마리나 등 3대 추진전략을 수립하고,10개 정책과제를련하였다.

 

첫 번째, 거점 마리나항만과 연계한 체험교실을 확충하고 요트대회나 축제도 추가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섬 관광등과 연계한 마리나항만 관광품을 개발하고, 항해정보도나 창업절차 등을 제공해주는 마리나이용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 국민들이 더욱 쉽게마리나항만을 접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두 번째, 지역 거점형 마리나항만 조성을 마무리하는 한편, 어촌뉴딜300 사업 등과 연계하여 지역별 마리나 계류공간을 확보하고, 안전환경 표준지침 마련 등을 통해 마리나 및 인근 환경도 체계적으로 개선하여 마리나항만의 지역발전 기여도를 대폭 높일 계획이다.

 

세 번째, 마리나산업 네트워크의 구심점이 되어줄 수 있는 마리나비즈센터 2개소 건립을 지속 추진하고, 마리나 서비스업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정비사 양성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마리나업 창업 지원을위한 설명회를 개최하고, 마리나 관련 보험 및 금융제도를 개선하여 마리나 산업의 성장 토대를 다질 계획이다.

 

한편, 2019년 말 기준으로 현재 우리나라에는 총 23,639척의 레저선박과 전국37개소, 2,403선석의 마리나시설이 있다. 해양수산부는 이번 2본계획 수립을 위해 마리나항만을 통한 중장기 레저선박 이용 수요를 동력수상 레저기구 등록, 조종면허 취득, 대형자동차 등록 현황 등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 2029년에는 내수면을 포함하여 35,000척의 수요가 있을 것으로 추정 됨에 따라 지속적인 시설 확충이 요구됐다

 
전국 9개 권역에 70개소 (해수면 55, 내수면 15)의 마리나항만 예정구역 선정해!

해수부는 지자체를 대상으로 수요 조사를 실시하고 전문가 평가를 거쳐 수도권(10),  충청권(10),  전북권(4),  전남권(11),  경남권(9),  부울권(9),  경북권(6),  강원권(5),  제주권(6)  등  전국 9개 권역에 70개소 (해수면 55, 내수면 15)의 마리나항만 예정구역을 선정했다

마리나항만예정구역은 전국 연안 중마리나항만을 조성하기에 적합한 여건을 갖춘지역으로, 이번 지정에 따라 앞으로 지자체나 민간의 투자가활성화될 것으로기대된다.

 

류재형 해양수산부 해양산업정책관은 2차 마리나항만 기본계획은 앞으로의 수요를 예측하여 마리나항만 시설을 확충하고 마리나 산업 육성을 위한 단계별 방안을 제시하는 계획이다.”라며, “이를 통해 거점형 마리나항만을 확충하고 서비스업을 창출하여 국민의 해양레저관광기회를 확대하는 한편, 지역경제 발전과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국민 #즐겨찾는 #마리나 #레저 #휴양 #문화 #공존 #마리나항만 조성 관련기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뉴스파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