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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통독 가이드]대선지서 IV: 에스겔서 8

김정권 장로의 평신도 눈높이의 성경통독 가이드 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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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권
기사입력 2020-10-22

 

  통독성경은 창세기부터 말라기까지 그리고 마태복음부터 요한 계시록까지 신구약을 통으로 읽는 것이다. 이 메모는 신구약 1,189장을 4장씩 묶어서 298회분을 게재 할 예정이다. 매 성경 모두(冒頭)에 필요한 연대나 자료를 제시하여 성경 읽기에 도움을 드리고자 한다. 성경의 매 장은 몇 개의 단락으로 나누었는데 성경 메모는 단락 별로 제시하였고 지방이나 성읍과 일부분이지만 인명은 간단한 각주로 처리하였다. 본문과 대조하여 읽기 바란다. 단락별로 필요한 경우 적용과 기도를 넣었다. 이 메모에서는 논쟁이나 비판을 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고 성경의 흐름, 맥락, 요의, 함의, 경우에 따라서는 내용 정리 등을 기술하였고 가능한 간단히 처리했음을 이해해 주시기 바란다. 적색으로 된 것은 모두 성경 본문의 각주(脚註)이다. 성경은 우리의 맛있는 양식이며, 성경을 읽음으로 우리의 삶이 진정으로 행복해 진다. 맛있는 1189, 행복한 298”

 

 

▲     © 김정권

 

 

                       에스겔서 27-30장 메모

 

<27 > 두로에 대한 애가(哀歌)

 

  * 두로(Tyrus) “바위라는 뜻으로 지중해 동안(東岸)북쪽 페니키아의 수도이다. 두로는 도시국가이며 시돈 남쪽 40km, 섬이었으나 332B.C알렉산더 대왕이 성을 공략하기 위해 800m의 제방을 쌓음으로 육지와 연결되었다. 지중해 동쪽 매우 중요한 무역 도시였다.

 

[두로의 영광에 대한 찬양] (27:1-11)

 

  두로의 애가를 지으라. 그들은 자신이 아름답다 하였다아름답게 지은 것이 여호와 하나님이시다. 그러나 이들은 오히려 그 아름다움으로 자만하고 하나님을 경배하지 않았다. 두로 섬을 바다 위에 떠 있는 찬란한 호화 선박으로 비유한다. 그 배는 스닐의 잣나무로 만든 판자, 레바논의 백향 목으로 만든 돛대, 바산의 상수리나무로 만든 노, 깃딤 섬의 황양 목에 상아로 꾸민 갑판, 이집트의 수놓은 가는 베로 만든 돛, 엘리사 섬의 청색 자색 베로 만든 차일, 그리고 지혜 자 선장 등 그 영광을 노래한다. 부에 인한 영화와 교만은 서로 땔 수 없는 관계에 있다.

 

  * 바사(Persia) 페루시아를 이른다.

  * (Lydia) 아프리카의 리디아를 이른다.

  * (Put) 이집트 서남방의 리비아(Libya)이다. 이집트 나일 강 계곡 서쪽의 아프리카 북부 사막지 대의 땅에 세워진 나라이고, 950 BC시삭 1세는 이집트를 정복하고 이집트 제22왕조를 이루었었다.

 

[두로의 번영] (27:12-25)

 

  해상 무역의 중심지로서 세계 경제의 중심지로 부상했다. 두로는 근동지역 전체를 아우르는 무역 중심의 도시로 번영하였다. 고대 지중해 연안은 무역을 통하여 번영하였고 고린도 역시 비슷한 환경이었다. 번영은 진정한 정신적 풍요로 이어지는가? 대부분은 그 역으로 나타난다. 두로의 번영은 그들의 정신세계에서는 교만과 향락, 방탕 등으로 나타나게 된다. 물질의 풍요는 정신세계의 퇴폐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 야완(Javan)은 그리스지역의 성읍이다(27:13)

  * 두발(Tubal)과 메섹(Meshech)은 흑해와 카스피 해 사이에 있는 산악 민족이다(27:13).

  * 도갈마(Togarmah) 말 사육지로 유명한 아르메니아이다(27:14).

  * 드단(Dedan) 무역중개상으로 에티오피아(Ethiopia) 계통의 사람이다(10:7; 27:13).

  * 민닛(Minnith) 암몬 북쪽의 성읍이다(27:17).

  * 헬본(Helbon) 포도 생산지로 유명한 아람의 성읍으로 다메섹 북쪽 21km 지점에 위치한다(27:18).

  * 워단(Dan)과 야완(Javan)은 아라비아의 한 성읍이다(27:19).

  * 드단(Dedan) 무역중개상으로 에티오피아(Ethiopia) 계통의 사람이다(10:7; 27:20).

  * 게달(Kedar)은 이스마엘의 후손으로 아라비아 페트라와 바빌로니아 사이에 거주하는 유목민이다(27:21).

  * 스바(Sheba) “남자라는 뜻이며 남부 아라비아와 에티오피아를 이르는 광의로 사용된다(27:22).

  * 라아마(Raamah) “전률이란 뜻이고 구스의 아들이고 스바와 드단의 아비가 된다(대상1:9).본문에서는 그 백성들을 이르며 두로와 통상했던 것 같다(27:22).

  * 하란(Hanran) 메소포다미야 북서쪽에 위치한 교통 요충지이다(27:23).

  * 간네(Canneh) 티그리스강 유역의 상업도시 즉 메소포다미아의 도시이다(27:23).

  * 에덴(Eden) 메소포다미아의 도시이다(27:23).

  * 앗수르(아시리아)는 아시리아 전역이 아니라 수라(Sura) 만을 가르킨다(27:23).

  * 길맛(Chimad) 유프라테스 강 유역의 상업도시 이다(27:23).

 

[두로의 몰락이 주는 교훈] (27:26-36)

 

  번영으로 교만한 자세를 갖게 된 두로의 파멸을 노래한다. 아름다운 배는 파선되어 침몰한다. 이것이 교만의 결과이다.번영-교만-몰락은 한 도식(圖式)이 된다. 그렇다면 번영에 번영을 더하는 도식은 없을까? 번영을 하나님이 주시는 축복이라면 그것은 하나님의 소유이고 내가 관리자가 되며 그분의 뜻에 맞게 잘 관리한다면 결코 교만은 없을 것이다. 교만하지 않다면 멸망도 없지 않겠는가?

 

 

<28 > 두로와 시돈이 받을 심판과 이스라엘이 받을 복

 

[두로 왕의 교만] (28;1-10)

 

  두로 왕은 자신이 신이라 하고 재물이 많아서 교만하여 자신이 하나님과 같다고 생각했다. 이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은 단호하시다. 28;2-5에서 두로 왕은 자신을 신격화한다. 상업에 인한 부의 축적으로 교만의 극치를 이룬 그는 자신이 신이 되므로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된다. 교만은 패망의 선봉이다. 결국, 바빌로니아 왕을 보내어 그들 징계하시고 그가 멸망할 것을 예언한다.

 

[두로 왕에 대한 애가(哀歌)] (28:11-19)

 

  하나님의 명령으로 에스겔이 노래 부른, 두로 왕에 대한 애가이다. 그 내용은 1. 영광스럽고 위엄을 갖춘 두로 왕(28:12-14), 2. 물질의 풍요에서 오는 왕의 불의(28:15-18), 3. 교만으로 심판받게 되는 두로 왕(28:19)으로 구성되었다. 사람이 물질 때문에 하나님을 떠나서 교만하게 살아가는 모습을 보며 나아가서 인간의 실패는 하나님과의 관계 단절에서 온다는 진리를 깨달아야 한다.

 

[시돈 멸망에 대한 예언] (28;20-23)

 

  하나님께서 시돈을 멸하시게 된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시돈은 페니키아의 도시로서 무역 거래에서 많은 죄를 지었다. 2. 우상숭배가 성하였고 특히 아스다롯을 숭배하였다. 3. 두로와 시돈의 왕인 엣바알(Ethabaal)의 딸인 이세벨은 북조 이스라엘의 아합왕의 왕비가 되어(왕상16:31) 우상숭배로 여호와의 전을 더럽혔다. 간접적으로 이스라엘 전체를 타락하게 하는 원인이 되었다. 전염병과 칼로 심판하실 것을 예언하였다.

 

[이스라엘 회복에 대한 예언] (28;24-26)

 

  이스라엘이 복을 받으리라. 대적을 없애고 흩어진 민족을 모으고 열방(列邦) 가운데 거룩하게 하시고 가나안땅에 살게 하실 것을 예언하신다. 이로써 하나님의 구원을 알고 그를 높이며 섬기게 하실 것을 말씀하신다.

 

 

<29 > 이집트에 대한 심판

 

[이집트(애굽)를 심판해야 할 이유] (29:1-16)

 

  이집트 왕은 스스로 자신을 조물주로 자처하였고 이스라엘은 하나님보다 더 이집트를 의지 했다(17:15). 하나님은 교만한 이집트를 꺾으시고 사람을 의지하는 유다를 견책하시기 위하여 이집트를 심판하신다. 바빌로니아가 이집트를 침공한 것은 여호야긴 왕이 포수 되어간 후 10년째 해(587B.C.)이다. 이집트는 바빌로니아의 침공으로 전 국토가 사막처럼 되고 거민(居民)이 살지 않으며 40년간 이러하다가 회복하기는 하되 열방을 다스릴 힘을 갖지 못하는 약소국가로 남을 것이다. 이들도 바빌로니아에 포수 되어 갔다가 페르시아(바사) 왕 고레스 때 이스라엘과 마찬가지로 귀환하여 본국으로 돌아갈 것을 예언한 것이다. 부와 힘의 강성함은 교만을 불러오고 결국 멸망으로 이어진다.

 

  * 믹돌(Migdol) “”, “망대라는 뜻이고 출애굽한 이스라엘이 홍해 건너기 전에 진을 쳤던 곳(14:2; 33:7)으로 이집트 최북단 성읍이다(29:10; 30:6).

  * 수에네(Syene) “시장“, ”상업중심지란 뜻이고 최남단 구스 즉 에티오피아 접경 성읍이다. 믹돌에서 수에네라고 한 것은 이집트 전 국토를 의미한다(29:10; 30:6).

  * 바드로스(Pathros) 고센 땅 나일강 상류 지대 성읍이다. 이집트 제1 왕조의 수도였다(29:14).

 

[느부갓네살 왕의 이집트 침공 예언] (29:17-21)

 

  이 단락의 예언은 앞 단락의 예언보다 17년 뒤에 있었던 예언이다. 바빌로니아의 느부갓네살 왕이 이집트를 정복하리라. 하나님의 도구로서 두로를 치게 한 대가로 이집트를 주는 것이다. 느부갓네살 왕은 두로 공격을 즉위 7년부터 20년까지 13년간(586B.C.) 진행했고 두로의 부호들은 패망을 감지하고 모든 재산과 가족을 아프리카 카르타고로 빼내었기 때문에 느부갓네살의 전리품은 없는 상태였다. 하나님은 이집트를 그에게 내어 주시므로 이집트를 심판하신 것이다.

 

 

<30 > 이집트와 그 동맹국에 대한 여호와의 심판

 

[이집트와 주변 국가에 닥칠 재난] (30:1-9)

 

  이집트의 전 국토가 바빌로니아의 칼의 심판을 받을 것이다. 칼이 임하는 날이 이집트가 멸망하는 날이며 주변 국가가 근심해야 할 것이다. 영적으로는 마귀의 세력이 넘어지는 날이기도 하다. 구스는 에티오피아이며 이집트와 접경에서 서로 정보교환 체계를 갖고 있었다. 이집트의 무너짐은 이들에게도 근심이 될 것이다. 이집트 전역이 황폐해지고 포수 되어 가며 슬픔의 날이 올 것이다.

 

  * 구스Cush) 이집트와 접경한 에티오피아 이다.

  * (Put) 이집트 서남방의 리비아(Libya)이다. 이집트 나일 강 계곡 서쪽의 아프리카 북부 사막지 대의 땅에 세워진 나라이고, 950 BC시삭 1세는 이집트를 정복하고 이집트 제22왕조를 이루었었다.

  * (Lydia) 아프리카의 리디아를 이른다.

  * 믹돌(Migdol) “”, “망대라는 뜻이고 출애굽한 이스라엘이 홍해 건너기 전에 진을 쳤던 곳(14:2; 33:7)으로 이집트 최북단 성읍이다(29:10; 30:6).

  * 수에네(Syene) “시장“, ”상업중심지란 뜻이고 최남단 구스 즉 에티오피아 접경 성읍이다. 믹돌에서 수에네라고 한 것은 이집트 전 국토를 의미한다(29:10; 30:6).

 

[바빌로니아의 이집트 침공] (30:10-19)

 

  바빌로니아가 이집트를 침공한다. 칼로 죽이고, 포로로 잡아가고, 우상을 훼파하고, 국토는 황폐해지고, 나라는 약화하여 군소 국가로 남게 된다. 이후에 이집트는 강대국 사이에서 즉 바빌로니아, 마케도니아(그리스), 로마 제국 등에 의한 지배를 받게 된다. 오늘의 이집트를 보라 미약한 나라에 불과하다. 이들은 교만과 우상 숭배, 이웃 나라를 괴롭힌 대가로 하나님 진노의 칼을 받을 수밖에 없게 된다. 우리는 삶을 통해서 항상 겸손과 온유로 그리스도를 닮고 사랑으로 성화(聖化)된 삶을 살아서 하나님이 주시는 복을 누리며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는 삶을 살아야 한다.

 

 적용: 교만은 패망의 선봉이다. 항상 겸손하고 주어진 상황을 주님이 주시는 은혜로 겸손히 받아야 한다. 나를 부정하지 못하기 때문에 교만이 생긴다. 겸손은 은총의 생활에서 기본이 된다.

 기도: 나는 하나님의 관리자로 주인의 뜻을 알고 따르는 지혜를 구하자.

 

  * (Noph) “산당이란 뜻으로 이집트의 한 성읍이다(2:16; 44:1; 46:14, 19; 30:13, 19). 나일 강 서편에 있고 상하 이집트 경계지역이 된다. 현재 카이로 남쪽 19km 지점으로 보인다.

  * 바드로스(Pathros) 고센 땅 나일 강 하류 지대 성읍이다.

  * 소안(Zoan) “낮은 땅이란 뜻으로 이집트 나일 삼각주 동북부에 있는 이스라엘이 살던 고센 땅이다(47:6; 78:12, 43)

  * (Sin) 이집트 동쪽 끝에 있는 늪지대 성읍으로 난공불락(難攻不落)의 성읍이다(30:15).

  * 아웬(Aven) 이집트 태양신(Heliopolis)을 숭배하던 곳이다(30:17)

  * 비베셋(Pi-beseth) 나일 강 하류의 우상 숭배하던 곳이다(30:17).

  * 드합느헤스(Tehaphnehes) (Sin) 근처 성읍이고 군사 주둔지이며 바로의 궁전이 있었던 곳이다 (30:18).

[이집트의 몰락] (30:20-26)

 

  이집트 왕의 팔을 꺾으리라. 군사적 힘을 약화하실 것을 예언하신다. 멸망은 국토의 황폐화, 이산(離散), 포수 되어가는 것 등으로 요약될 수 있다. 이런 일들을 통하여 하나님이 우주를 지배하시는 신()임을 알게 하시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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